제이티비시(JTBC) 예능 프로그램 <아는 형님>에서 따온 '우리말 가꾸고등학교' 활동 소개

2021년 5월 15일 토요일 오후 12시, 서울 홍대입구역 근처 청년문화공간제이유동교동에서 우리말가꾸고등학교(이하 가꾸고) 학생들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세종 나신 날을 맞이해 세종대왕님의 훈화말씀까지 직접 담아왔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쉽게도 달보드레(기획모둠) 고등학교에서 전학 온 친구들만 현장에 도착할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은 코로나19 때문에 집에서 비대면으로 세종 나신 날을 기념하기로 했습니다.

 

엄격, 근엄, 진지한 느낌보단 우리말 가꿈이 단체활동 기획모둠장이 잘 어울리실 것 같은 세종대왕님

각 반마다 모둠을 최대한 골고루 섞어 비록 만나진 못해도 조금이라도 가까워지길 바라는 달보드레 모둠의 배려가 돋보이는 구성이었어요. 달보드레 모둠을 제외한 가꿈이들은 총 47명이 참가했고 1반 12명, 2반 11명, 3반 12명, 4반 12명이 참여했습니다.

 

제로웨이스트, 핫플레이스, MVP라는 단어를 열심히 순화해서 선정된 우리말!

조회 시간에는 세종대왕님이 제로웨이스트, 핫플레이스, MVP라는 단어를 우리말로 순화하는 말모이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별로 다양한 의견이 펑펑 쏟아져나왔는데요. 열심히 머리를 맞대고 열심히 의견을 내준 가꿈이들 고맙습니다.

 

이날 행사는 총 네 반으로 나누었고, 각 반별로 총 4교시씩 진행했습니다.

1교시 <우리말 황금종>

각 반마다 달보드레 3명과 전학온 가꿈이들이 함께 했답니다. 방식은 누구나 한번쯤 봤을 한국방송(KBS) <도전! 골든벨> 형식을 따왔습니다.

 

2교시는 아니지만... 1반이라고 열심히 표현하고 있는 1반 가꿈이들!

2교시는 체육시간으로 <몸으로 말해요>였습니다. 동물, 운동, 영화, 속담 등 4가지 주제로 진행했고 비대면이라 몸은 멀지만 마음만은 서로 통하는 시간이었답니다.

 

3교시는 미술시간이었습니다. 줌(Zoom) 화면 공유 기능 중 '화이트보드'라는 기능을 활용해 진행했습니다. 창의력 넘치는 그림, 짧은 시간에 완벽한 묘사를 한 그림 등 다양한 그림들이 넘쳐났어요.

 

4교시는 음악시간이었습니다. 우리말로 번역한 영어 가사 노래 맞추기, 우리말로 바뀐 노래 제목을 보고 가수 이름 말하기 등 평소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있던 외국어로 된 노래들을 우리말로 다시 곱씹어보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시험기간과 겹쳐 준비하는데 고생했을 달보드레 모둠원들! 아리아리~

모든 수업이 다 끝나고 종례와 함께 으뜸이 5명에게 선물과 상장도 줬답니다.

 

코로나19로 다같이 모일 수 없어 슬퍼하는 가꿈이들을 위해 친목 도모의 시간을 만들어준 달보드레 모둠, 열심히 참여해 준 가꿈이들 모두 고생했습니다.

 

다음 6월 전체활동은 얼마나 재밌는 활동으로 돌아올 지 기대됩니다~ 우리말가꿈이 20기 아리아리!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