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방/대학생기자단

올림픽 입장 순서에 대해 알아보자 - 김규리 기자

by 한글문화연대 2021. 9. 1.

올림픽 입장 순서에 대해 알아보자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8기 김규리 기자
kyu0814ri@naver.com

 

지난 8일, 도쿄 올림픽이 막을 내렸다. 코로나로 1년 연기된 후 극적으로 개최된 2020 도쿄 올림픽이 17일간의 여정에 마침표를 찍었다. 대한민국은 금메달 6, 은메달 4, 동메달 10, 총 20개의 메달로 종합 순위 16위를 기록했으며, 이날 폐회식에는 근대5종에서 한국 최초로 메달을 획득한 전웅태가 기수로 선정되었다. 이번 올림픽은 무관중 경기를 진행하는 등 다사다난했지만 한국 대표팀이 다양한 종목에서 활약하며 한국 스포츠계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 열정 가득했던 올림픽 현장은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전염병으로 고통받는 상황 속에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었다.

 폐막식은 경기 후 2일 이내에 선수 자신의 나라로 돌아가야 한다는 규칙 때문에 참가한 선수가 적었지만, 7월 23일에 시행된 개막식에서는 각 나라 선수들이 활기찬 모습으로 등장했다. 개막식에서 나라별 입장 순서를 정한 기준은 무엇일까?

 

한국의 올림픽 입장 순서

 

 올림픽 입장 순서에는 원칙이 있다. 먼저 올림픽 발상지인 그리스가 가장 먼저 들어오고 개최국이 가장 마지막에 입장한다. 다른 나라들은 그사이에 개최국이 쓰는 문자 순으로 배치한다. 따라서 개최국에 따라 입장 순서가 바뀔 수밖에 없다.

 1988년에 개최된 서울 올림픽에서는 한글을 기준으로 나라 이름을 배열하였기 때문에 그리스 다음으로 가나가 입장하였다. 그리스가 첫 번째, 한국이 마지막으로 입장했고 가나를 포함한 나머지 국가들은 가나다순을 따랐다.

 

특이한 다른 사례

 

 올림픽 입장 순서를 정할 때 개최국의 언어가 아니라 다른 언어를 기준으로 삼은 사례도 있다. 1964년 도쿄 올림픽에서는 일본어가 아니라 영어로 입장 순서가 정해졌고, 192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는 의외로 프랑스어가 채택되었다. 스페인의 공식 언어는 스페인어인데 카탈루냐 지방에 있는 바르셀로나에서는 카탈루냐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언어 충돌로 인한 갈등을 방지하기 위해 프랑스어를 기준으로 삼은 것이다.
 가장 특이했던 대회는 2004년 아테네 올림픽이었다. 그리스는 올림픽 발상지이기 때문에 첫 번째로 입장해야 하는데 2004년에는 개최국이라 마지막 순서이기도 한 역사상 유례없는 일이었다. 결국 그리스는 두 가지 모두를 선택하는 해결책을 내놓았다. 첫 번째 순서에 기수가 홀로 그리스 국기를 들고 입장하고 가장 마지막에 선수단이 등장했다.

2020 도쿄올림픽 입장 순서

 

 7월 23일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이 일본 도쿄 신주쿠 국립경기장에서 시작된 가운데, 한국 선수단은 참가국 중 103번째로 입장했다. 이번 올림픽에서는 2028년 로스앤젤레스 올림픽, 2024년 파리 올림픽, 그리고 2020 도쿄 올림픽을 개최하는 미국, 프랑스, 일본을 마지막에 순서대로 배치했다. 즉, 일본어 50음순에 따랐다면 앞부분에 등장해야 할 미국(일본어로는 ‘아메리카’) 선수단이 전체 참가국 205개국 가운데 203번째 입장했다. 따라서 그리스와 개최국을 맨 앞과 맨 뒤에 놓고 다른 국가들은 국가명 순서로 입장하던 과거 사례와 약간의 차이가 있었다.

 또 난민 대표팀이 그리스의 뒤를 이어 오륜기를 들고 등장했다. 이후 국가들은 기본적으로 개최국 일본의 언어 순서에 따라 입장했다. 일본어는 ‘아, 이, 우, 에, 오’로 시작하기 때문에 이날 아이슬란드가 세 번째로 입장했다. 그 뒤는 아일랜드가 이었다. 한국은 ‘대한민국’(다이칸민코쿠)이라는 이름으로, 일본어 순서에 따라 이날 103번째로 경기장에 입장했다.

 이 기준을 벗어난 예외가 있다면, 러시아다. 러시아는 금지약물 복용으로 기본 규칙을 위반하였다. 따라서 러시아 선수들은 ‘러시아’라는 국가 이름으로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했다. 각 선수단이 국가명의 가타카나 순으로 입장했던 도쿄올림픽 개회식에서도 "러시아"(ロシア)의 로(ロ) 순서가 아닌, "러시아 올림픽 위원회"의 프랑스어 표기의 약자(COR, シーオーアール)의 시(シ) 순서에 입장했다.

 

 2020 도쿄 올림픽에서 개막식 기수로 선정되어 깃발을 들고 있는 김연경 선수(왼쪽)와 황선우 선수(오른쪽).

 

 1988년 우리가 올림픽을 치를 때까지만 하더라도 한국은 아시아에서 올림픽을 치른 몇 안 되는 나라 가운데 하나였다. 그리고 그 축전에서 우리는 알파벳과 다른 문자 체계가 지구상에 엄연히 존재한다는 사실을 세계에 각인시켰다. 독창적인 표기체계가 없어 알파벳을 빌려 쓰는 국가들이 많은 것에 비해, 우리만의 독특한 글자 표기체계인 한글이 있다는 사실이 무척 자랑스럽다.
 세계인의 공용 언어인 영어를 기준으로 해서 알파벳순으로 국가 입장 순서를 정할 수도 있는데 개최국의 언어 표기체계를 기준으로 삼았다는 것이 흥미롭다. 각 나라의 다양한 언어 표기체계를 접할 수 있는 개막식 입장 순서야말로 다양한 국적의 선수들이 모여 실력을 겨루는 올림픽의 매력이 아닐까.
 언젠가 한국에서 다시 올림픽을 개최하여 한글을 기준으로 줄지어 입장하는 올림픽 선수단의 모습을 볼 수 있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