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75

by 한글문화연대 2022. 5. 27.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75
2022년 5월 26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알림] 우리말가꿈이 푸른 3기 모집합니다!

한글문화연대 '우리말가꿈이 푸른 3기'(전 우리말사랑동아리)를 모집합니다.

- 쉬운 말로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언어문화,
- 사람을 배려하고 언어예절을 지키는 따뜻한 언어문화,
- 품격 있고 올바른 말로 이끄는 청소년 언어문화,
- 어른의 관심과 청소년의 참여로 맑아지는 언어문화를 만들고 퍼뜨려 주세요.

▶모집 기간: 2022년 5월 16일(월) ~ 6월 19일(일)
※ 합격한 동아리는 7월 9일 토요일 오름마당에 참석해야 합니다.
(오름마당은 대면을 원칙으로 하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우리말과 한글을 주제로 ‘언어문화개선’ 활동을 하고자 하는 중·고등학생 동아리
(각 동아리가 ‘우리말 가꿈이 푸른’의 모둠이 되어 활동합니다.)

※ 새롭게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도 동아리를 만들어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동아리 최소 인원은 3명입니다.
※ 신청할 수 없는 동아리
- 개인(강사), 지역, 단체, 시설의 이익 추구, 일회성 행사 또는 교육, 여행 등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
- 영리나 정치적, 종교적 목적을 지닌 동아리
- 다른 기관에서 유사한 사업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 동아리

▶신청 방법: 한글문화연대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신청서 제출
※ 신청서는 한글문화연대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서를 제출할 때 문서 이름과 전자우편 제목을 "우리말가꿈이푸른신청_동아리이름"으로 보내주세요.

▶선정 발표: 2022년 6월 23일(목),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알기 쉬운 우리 새말] ‘알피에이’(RPA)는 ‘업무 처리 자동화’로



신조어라는 것은 새로 생긴 말인 만큼 생소하다. 우리말로 쉽게 쓸 수 있도록 다듬는 작업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새말 모임 구성원들의 고민은 깊어질 수밖에. 전문 영역의 신조어는 특히 그렇다. 전문가들은 신조어가 외국어라도 원래 사용하던 말을 쓰는 것이 훨씬 편하겠지만, 이 신조어가 전문 영역을 벗어나 세상으로 나오는 순간 일반인들은 어렵고 낯설 수밖에 없다.

이번에 올라온 다듬을 말은 ‘알피에이(RPA)’다. 오, 이런. 자동차 알피엠(RPM·Revolution Per Minute)은 많이 들어봤는데, 이건 또 뭔가? 신조어를 그냥 쓰면 안 된다는 강한 신조는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이 말은 우리말로 얼른 바꾸는 것이 좋겠다. 행정안전부에서 이 말을 급히 다루어 달라는 요청을 했다고 한다.

알피에이가 뭔가 했더니 ‘Robotics Process Automation’의 첫 글자를 딴 말이었다. 직역해 보면 ‘로봇을 통한 공정 자동화’ 정도. “인간을 대신해 수행할 수 있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알고리즘화하고 소프트웨어로 자동화하는 기술”(인간 작업을 모사하는 소프트웨어 로봇)을 뜻한다고 한다.

단순히 풀어 써서 ‘로봇을 이용한 처리 자동화’라고 하면 말이 너무 길어진다. 그래서 ‘로보틱스’(robotics)를 빼면 처리 자동화인데, 그렇게 되면 말맛을 살리기가 어렵고, OA(Office Automaion)와 차별화가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위원들의 의견이 있었다.

이번에는 ‘자동처리 로봇’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로봇이기도 하고, 매크로 같은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포함하는 것’이어서 적절하지 않았다. 로봇이 꼭 들어가지 않아도 되면 ‘공정 자동화’가 어떤가 하는 의견도 나왔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웃집 소식] <한글새소식> 통권 600호 발간 기념 산문·만화 공모


<한글새소식> 통권 600호 발간 기념 산문.만화 공모

한글학회는 1972년 9월, ‘바른말 쓰기’, ‘한글만 쓰기’, ‘글자 생활을 기계로 하기’를 이루기 위하여 월간 <한글새소식>을 창간하였습니다. 그동안 어려운 재정 여건에도 불구하고 50년 동안 한 호도 거르지 않고 <한글새소식>을 다달이 간행하여 마침내 2022년 8월 5일에 통권 600호를 펴내기에 이르렀습니다. 이제 <한글새소식>은 우리말과 한글을 온 누리에 펼치는, 가장 유서 깊은 우리 말글 대중 교양지로 우뚝 서게 되었습니다. 이에, 그 뜻과 기상을 나라 안팎에 더욱 널리 떨치고자 “<한글새소식> 통권 600호 발간 기념 산문․만화 공모” 행사를 개최하니, 우리말과 한글을 사랑하는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 공모 대상
   
   중등부(중학생과 고등학생), 대학부

   ■ 응모 부문
   (1) 산문
   
   -주제: ‘우리말과 우리’, ‘한글과 우리’, ‘우리 말글과 우리’ 중 하나.
   -분량: 1,400자 안팎(공백 포함).
   

   (2) 만화
   
    -주제: ‘우리말과 우리’, ‘한글과 우리’, ‘우리 말글과 우리’ 중 하나.
    -분량: 3000×2000 픽셀, 4 장면(컷).

   ■ 접수 기간
   2022년 5월 20일(금) ~ 6월 30일(목)

   ■ 수상자 발표
   
   2022년 7월 11일(월), 한글학회 누리집(https://www.hangeul.or.kr/)

   ■ 시상 내용

  (1) 중등부   
    -으뜸상: 부문별 각 1명, 상금 20만 원씩.
    -버금상: 부문별 각 1명, 상금 10만 원씩.
    -추킴상: 부문별 각 1명, 상금 5만 원씩.
  

    (2) 대학부
   
    -으뜸상: 부문별 각 1명, 상금 30만 원씩.
    -버금상: 부문별 각 1명, 상금 20만 원씩.
    -추킴상: 부문별 각 1명, 상금 10만 원씩.

   ■ 상 드리는 식
   
   2022년 8월 31일(수) 한글학회 창립 114돌 기념식, 한글회관.

   ■ 응모 방법
   
   응모자의 이름과 학교․학년, 전화번호를 적어 누리편지(urisarang@hanmail.net)로 작품을 제출함. (누리편지 제목에 ‘공모전 응모 작품’임을 밝혀 주십시오.)

   ■ 그 밖
   
   -그동안 발행한 <한글새소식>은 한글학회 누리집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보내 주신 작품은 한글학회에서 지적 소유권을 가지며, 이 작품을 <한글새소식>에 공개하는 데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하겠습니다.
   
   -공모전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전화(02-738-2237)나 누리편지(urisarang@hanmail.net)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네 팔뚝 굵다 / 한데와 하나
   
[2021년 11월 16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네 팔뚝 굵다...>더 보기  



   
[2021년 11월 23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한데와 하나...>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우리말가꿈이 22기] 우리말가꿈이, 이천역, 신둔도예촌역 앞 KISS&RIDE, PARK&RIDE를 소탕하다!

 
KISS&RIDE는 자택에서 승용차를 타고 와서 대중교통 수단으로 환승하는 경우, 운전자는 내리지 않고 같이 타고 온 여행자(대중교통 이용자)만 환승을 위해 내리거나 대중교통 수단을 타고 온 여행자를 승용차에 태워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해 정차하는 곳을 말합니다. 지난 2018년 국립국어원에서 '환승정차구역'으로 순화하였습니다.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이천역 1번 출구 앞 진입로의 도로, 신둔도예촌역 1번 출구 앞 표지판에는 KISS&RIDE의 약자인 K&R이라는 외국어가 적혀 있습니다. 특히 신둔도예촌역에는 세종대왕릉역에도 발견되었던 PARK&RIDE라는 외국어 표지판도 있습니다.

이천역과 신둔도예촌역의 K&R은 지난 2020년 5월 우리말가꿈이 18기 '해오름' 모둠에서 이천시에 건의해 2020년 7월 '환승정차구역'으로 개선하였으나 아직 도로의 진입로에 K&R이라는 외국어가 남아있었습니다.

우리말가꿈이 수도권 K&R, PARK&RIDE 개선 별동대 모둠은 국민신문고를 이용해 경기도 이천시에 이천역과 신둔도예촌역에 있는 'K&R'과 'PARK&RIDE'를 바꿔달라고 민원을 신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우리말 사용을 요구했습니다...
>더 보기


▲ 신둔도예촌역 K&R 개선 전 후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공문과 답변] 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사이트맵 등
[공문] 사이트맵 등 외국어 대신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 서울특별시교육청


1.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우리말글 사랑에 고마움을 밝힙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3. 서울특별시교육청 누리집에 쓰여 있는 ‘홈페이지’, ‘사이트’, ‘사이트맵’이라는 외국어를 ‘누리집’, ‘누리집 지도’라는 우리말로 바꿔 써 주십시오. ‘누리집’은 ‘홈페이지’와 ‘사이트’를 대신하는 순우리말로 최근 어느 방송이든 코로나 예방접종 예약을 하거나 정보를 확인하려면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으로 가라고 안내하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신청할 때에도 “안내 문자를 받은 소상공인은 전용 누리집인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에서 신청할 수 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초등 교과서와 초등 용어 국어사전에서도 ‘누리집’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교육과 언론 등 여러 분야에서 바꾸는 추세입니다.

4. 실제로 2021년 3월 3일 ‘여성가족부’, 3월 4일 ‘문화재청’과 ‘강원도교육청’, 3월 10일 ‘통계청’, 3월 19일 ‘한국어촌어항공단’, ‘감사원’, ‘경기도교육청’, 3월 26일 ‘법제처’, 8월 11일 ‘행정안전부 정부 24’, 10월 20일 ‘질병관리청’, 12월 16일 ‘정읍시’에서 한글문화연대의 건의를 수용해 홈페이지와 사이트를 ‘누리집’으로 바꿨습니다....>더 보기



[공문/답변] 사이트맵 등 외국어 대신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 서울특별시교육청

1.  관련: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M00012-002132(2022.  1.  20. )

2. 귀 법인의 외국어(외래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달라는 건의를 수용하여 빠 른 시일 내에 우리 교육청 누리집 내의 용어를 다음과 같이 변경하여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77  (0) 2022.06.10
한글 아리아리 876  (0) 2022.06.03
한글 아리아리 875  (0) 2022.05.27
한글 아리아리 874  (0) 2022.05.20
한글 아리아리 873  (0) 2022.05.13
한글 아리아리 872  (0) 2022.05.12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