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491

by 한글문화연대 2014. 10. 2.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491
2014년 10월 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내리비치]

   ◆ [누리방송] (10/05)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공개방송
   
◆  [밝힘글]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정책을 당장 취소하라!
   
◆ [우리말 이야기] 얌치 같은 계집애? -성기지 학술위원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알림] (10/07)외국어 남용으로 병든 한국어 살리기 학술 발표/다짐대회

* '내리비치'는 한글문화연대가 '차례'를 갈음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 [누리방송] (10/05)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공개방송

한글문화연대는 568돌 한글날을 맞아 10월 5일 일요일 낮 2시, 서울 세종로공원 조선어학회한말글수호탑 앞에서 누리방송(팟캐스트)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공개방송을 합니다.

공개방송에 오셔서 한글날을 맞아 우리말글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는 뜻깊은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목소리만 듣던 문어발, 재밌게, 돌비 그리고 목소리도 들을 수 없었던 박감독의 실물도 보시고, 시민단체가 누리방송(팟캐스트)을 어떻게 만들고 방송하는지도 지켜봐주세요.^-^


누리방송, 이건범의 그러니까 말이야  15회 우리말 비빔밥-서울시의 우리말사랑
한글문화연대는 우리말글을 주제로 여러가지 지식과 정보 등을 나누는 누리방송(팟캐스트) "그러니까 말이야"를 하고 있습니다. 팟빵을 통해 일주일에 두 번(화, 목) 방송이 나갑니다.

□ 방송을 듣는 방법
- 인터넷: 팟빵 누리집에서 '그러니까 말이야'를 검색하세요.
- 전화기: 팟빵 앱 설치한 뒤 '그러니까 말이야'를 검색하세요.
* 팟빵 바로가기 http://www.podbbang.com/ch/7823


팟캐스트를 우리말로 바꾸면 ?

팟캐스트(podcast)라는 외국어를 인터넷녹음방송이라고 표현하다가 누리방송 이라는 말로 바꾸었다.

  ◆ [밝힘글]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정책을 당장 취소하라!

9월 24일, 교육부(장관 황우여)는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주요 사항에서 2018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년이 사용하는 교과서에 한자와 한글을 병기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글문화연대(상임대표 이건범)는 교육부의 교과서 한자 병기 확대 방침에 반대합니다.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 병기는 어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늘리고 한자 사교육을 조장하며 낱말 교육의 질을 한자 암기 수준으로 떨어뜨릴 뿐이므로 당장 취소해야 합니다.


■ 밝힘글

2014년 9월 24일, 교육부는 2018년부터 적용할 새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하면서 한자교육 강화 방안을 내놓았다. 초중고 별 적정 한자 수를 명시하고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초등 3학년 이상 교과서에 한자 400~500자를 병기하겠다고 한다. 우리 한글문화연대는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방침이 한자 사교육을 부추기고 어린 학생들의 학습 부담만 늘릴 뿐 새 교육과정이 지향하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이나 학습 부담 줄이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방침을 즉각 취소하라.

1970년부터 초등 교과서에 한자를 없애고 교육을 진행한 지 45년이 지났다. 그렇지만 그렇게 공부한 지금의 성인 세대가 낱말의 뜻을 이해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다. 한자 교육은 오랫동안 그래왔듯이 중학교부터 시행해도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 45년 동안 입증되었다. 초등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게 되면 교사는 한자를 가르쳐야 하고 평가할 것이기 때문에 낱말의 총체적인 개념을 가르칠 시간은 더욱 줄어든다. 교육의 퇴보다. 또한 교육을 경쟁 무대로 여기는 사회 풍조가 강하기 때문에 유치원부터 한자 선행학습이 불붙고 한자 사교육이 강화될 것이 뻔하다.

낱말의 뜻은 글자에서 오는 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 온다. 실제 생활과 대화, 책읽기, 체험을 통해 총체적으로 낱말의 뜻을 풍부하게 익혀야 낱말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섬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한자를 꼭 병기해야만 한다고 여기는 태도는 낱말 교육의 방법을 한자 풀이로 떨어뜨릴 위험이 높다.

우리는 많은 양의 지식을 가르치려는 교육 방침이 시대에 뒤처진 철학에서 나온다고 본다. 창의력과 원리 이해를 중시하는 교육을 지향한다면 교육과정의 내용을 더 줄이고 수업과 평가방법을 혁신해야 한다. 교과서 한자 병기 방침은 교육 질을 높이기보다는 떨어뜨릴 뿐이므로 당장 취소해야 한다.

2014년 9월 29일
한글문화연대

  ◆ [우리말 이야기] 얌치 같은 계집애?-성기지 학술위원

요즘 뉴스를 듣다 보면 염치없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염치’라는 말의 뜻은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이다. 사람들끼리 어울려 사는 사회에서는 누구나 염치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 사회가 건강하게 움직인다. 한자말에서 온 이 ‘염치’는 소리가 변하여 ‘얌치’로 쓰이기도 한다. ‘염치’와 ‘얌치’는 뜻이 같은 말이므로 ‘얌치’라고 해도 누구나 가지고 있어야 하는 참 좋은 마음을 가리킨다. ‘염치’나 ‘얌치’나 이 사회에 꼭 필요한 덕목이다.

그런데 우리 주변에서는 흔히 부끄러움도 모르고 행동하는 사람들을 ‘얌치’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도 “얌치 같은 계집애!”란 대사가 가끔 나온다. 하지만 이러한 표현은 우리말을 잘못 사용하고 있는 사례이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은 얌치가 없는 사람이고, 얌치가 없는 사람을 우리는 ‘얌체’라고 한다. “얌체 같은 계집애!”라고 하든지, “얌치없는 계집애!”라고 해야 한다.

‘얌치’나 ‘염치’는 좋은 뜻을 가진 말이다. 거기에 ‘없다’를 붙여 써야 부정적인 말이 되는 것에 주의하자. 국어사전에서도 “체면을 차릴 줄 알거나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이 없다.”는 뜻을 ‘염치없다’에 달아 놓았다.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안녕! 우리말"^-^
대한민국 구성원이 쉬운 말을 사용하며 원활하게 소통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품격있는 언어문화를 꽃피우기 위하여 많은 단체가 뜻을 모아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을 만들었습니다. 한글문화연대는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의 사무국을 맡아 언어문화개선 운동에 앞장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누리망을 통해 언어문화개선 운동을 많은 사람에게 퍼뜨리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세요. 고맙습니다.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누리집
http://www.urimal.kr/ 에서 안녕! 우리말 운동에 참여해주세요.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 [알림] (10/7)외국어 남용으로 변든 한국어 살리기 학술발표/다짐대회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493  (0) 2014.10.16
한글 아리아리 492  (0) 2014.10.08
한글 아리아리 490  (0) 2014.09.25
한글 아리아리 489  (0) 2014.09.19
한글 아리아리 488  (0) 2014.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