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90

by 한글문화연대 2022. 9. 9.
한글 아리아리 890
2022년 9월 8일 
2022년 9월 8일, 우리말 소식 📢

1. 부산 영어상용도시 추진을 위해 영어로 정책 제안을?!
2.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이 열렸습니다!
3. 새말을 소개합니다. ‘페일콘’ 보다는 '실패 공유 모임'
4. 재미있고 유익합니다. 정재환의 한글 상식
5. 서울시 노원구의회에 '홈페이지' 명칭을 바꾸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6. 대학생 기자단 9기 기사
<우리말로 짓는 기념일 날짜, 함께 해보실래요?>
7. 우리말가꿈이 23기 오름마당과 모꼬지
📺부산 영어상용도시 추진을 위해 영어로 정책 제안을?! 📺

[부산영어상용반대]


부산 영어상용도시 추진을 위해 영어로 정책 제안을?! / 박종철 부산시의원, 1분 영어 발언 / 국격에 맞는 영어 상용이라..^^ / 부산영어상용반대 국민연합

 

💌 부산 영어상용도시 정책 반대 서명하러 가기 💌 :

https://forms.gle/Ce4tjL8ER25Ja3wz7

🎨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2022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 참가자격우리 나이로 8~19세 학교 안팎 누구나

 

■ 부문만화(웹툰), 표어

 

■ 응모기간2022년 7월 8일(금) ~ 9월 15일(목)

 

■ 응모방법

*한글문화연대 누리집 게시글 (http://urimal.org/3923) 맨 아래 응모창에서 작품을 접수하세요.

💡 알기 쉬운 우리 새말 💡

‘페일콘’ 보다는 '실패 공유 모임'

영문 표기 없이 ‘페일콘’이라는 단어를 처음 ‘보았을 때’ 어떤 의미로 해석이 되는가. ‘페일’이라면 먼저 ‘pale’, 즉 색이 옅다, 흐리다는 단어가 떠오를 수 있겠다. 그럼 ‘콘’은? 제일 쉽게 연상되는 단어가 ‘corn(옥수수, 알곡)’ 혹은 ‘cone(원뿔)’이 아닐까. 그렇다면 ‘페일콘’은 ‘옅은 색 옥수수’? ‘흐린 색 원뿔’인가? 그것도 아니면 ‘레미콘(ready-mixed concrete)’ 같은 콘크리트의 일종일까?


틀렸다. 요즘 종종 언론 등에 등장하는 페일콘은 다름 아닌 ‘failcon’이다. “창업자와 투자자 등 기업 관계자들이 모여 자신의 실패 경험을 공유하고 실패 요인과 해법 등을 논의하는 자리”라는 뜻으로, 영어 낱말 ‘fail conference’의 줄임말이다.

페일콘은 해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열리는 행사의 이름, 즉 일종의 고유명사다. 그것이 마치 보통명사처럼 쓰여 국내 언론에서도 “창업 실패 두렵다는 청년들 ‘페일콘’ 필요해요”(시사저널), “실패담 나눌 ‘한국판 페일콘’ 열자”(한겨레) 등의 모습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앞서 예를 든 것처럼 영문 표기를 병행하지 않는 한 그 뜻을 다양하게 오해할 수 있다. 특히 ‘f’는 우리 표기법상 ‘p’와 마찬가지로 ‘ㅍ’으로 표기하기 때문에 더더욱 헷갈린다. 이렇게 우리말로 표기했을 때 의미를 알아차리기 모호하고 오해할 우려가 있는 영문 합성어는 우선하여 우리말로 다듬어야 하지 않겠는가.

마땅한 대체어가 없다면 또 모를까, 사실 국내에서도 이미 비슷한 행사가 열리고 있고 우리말 이름도 있다. 행정안전부가 2018년부터 열어 온 ‘실패박람회’가 그것이다. 


그렇다면 이미 사용해 온 데다가 정부에서 공인한 이름이자 더 쉬운 말인 '실패박람회’를 ‘페일콘’의 대체어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이전 글이 궁금하다면? 🤔 ->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 NFT'대체 불가 토큰'으로
               
📌      '오픈스페이스'
          '열린 쉼터'
🎬 정재환의 한글 상식 🎬
알면 알수록 재미있는 우리말 상식! 구독과 좋아요💜
🎤  머지않아 멀지 않아
      (2022. 05. 29.)
🎤  말의 사망
      (2022. 06. 05.)
💎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공공기관이 사용하는 공공언어를 감시합니다.🔎
💬서울특별시 노원구의회, '홈페이지'

3. 노원구의회 누리집에 쓰여 있는 ‘사이트’, ‘사이트맵’이라는 외국어를 ‘누리집’, ‘누리집 지도’라는 우리말로 바꿔 써 주십시오. ‘누리집’은 ‘홈페이지’와 ‘사이트’를 대신하는 순우리말로 최근 어느 방송이든 코로나 예방접종 예약을 하거나 정보를 확인하려면 ‘코로나19 백신 및 예방접종 누리집’으로 가라고 안내하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신청할 때에도 “안내 문자를 받은 소상공인은 전용 누리집인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에서 신청할 수 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초등 교과서와 초등 용어 국어사전에서도 ‘누리집’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며 교육과 언론 등 여러 분야에서 바꾸는 추세입니다.


4. 실제로 한글문화연대의 건의를 수용해 2022년 1월 25일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1월 27일 ‘서울특별시 노원구’, 2월 9일 ‘서울특별시 광진구’에서 홈페이지와 사이트를 ‘누리집’으로 바꿨으며 1월 21일 ‘서울특별시’에서 2월 18일까지 ‘누리집’으로 변경할 예정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 노원구의회 답변] 


1. 우리말글에 대하여 사랑으로 임하시는 귀 기관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위 호와 관련하여, 구의회누리집에 쓰인 '사이트', '사이트맵', '홈페이지'라는 외국어를 '누리집', 누리집지도', '누리집'이라는 순우리말로 변경하였음을 알립니다.  끝.
'노원구의회' 답변
노원구의회 변경 전 사이트맵 
노원구의회 변경 후 누리집 지도
💌 대학생 기자단 기사 💌
젊은 감각으로 만나는 우리말, 한글 소식!
💬 우리말로 짓는 기념일 날짜, 함께 해보실래요? - 김진 기자

 우리나라는 기념일을 숫자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삼일절, 사일구, 육이오 등 중요한 사건이나 누군가의 희생을 기리기 위한 날들을 숫자로 기억한다. 다른 방법으로 언어유희를 활용하여 만든 기념일도 있다. 예를 들어 축산업협동조합은 3이 겹치는 3월 3일을 삼겹살 먹는 날로 정하여 양돈 농가 소득을 늘리기 위해 노력하였다. 농촌진흥청에서는 5월 2일이 ‘오이’나 ‘오리’와 발음이 비슷하다는 점을 이용해 ‘오이데이’와 ‘오리데이’를 지정했다. 그런데 숫자 외에 우리말로 기념일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우리말 기념일은 어떻게 만들고 무슨 우리말로 표현하는지 알아보자.
 
 사람들 사이에서 우리말 기념일을 날짜를 바탕으로 만드는 방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열두 개의 달과 삼십 개의 날을 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8월 14일이면 ‘타오름달 열나흘’이 된다. 숫자와 비슷한 방식으로 기념일을 만들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생일, 행사 등 개인 기념일 이름을 붙일 때 사용한다.
 
 날짜를 우리말로 바꾸는 방법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 각 월과 일에 해당되는 말로 대체하면 된다. 월과 일의 우리말 종류는 다음과 같다. 온라인 커뮤니티로 알려진 방법에 의하면 7월은 ‘견우직녀달’이었으나 한자어이기에 필자가 견우와 직녀가 만나는 곳인 ‘은하수다리달’로 지어 보았다.

♥ 우리말가꿈이 23기 오름마당과 모꼬지 ♥
2022년 8월 28일 일요일 아침 10시부터 우리말가꿈이 23기 오름마당이 열렸습니다. 서류와 비대면 화상 면접을 거쳐 '우리말가꿈이 23기'로 뽑힌 학생은 모두 50명입니다. 거리두기가 폐지되어서 이번 오름마당은 정말 오랜만에 대면 오름마당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총 참석 인원은 35명이었으며, 불참한 분들은 코로나 확진, 코로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 등 코로나로 인한 이유들로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이번 오름마당은 홍대입구역에 있는 청년문화공간주동교동 5층 니콜라오홀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오전엔 오름마당, 오후엔 모꼬지로 진행되는 강행군에도 열심히 자리를 지켜준 가꿈이들에게 고마움을 밝힙니다.
🏡 한글문화연대 후원, 회원가입 안내 🏡
모람이 되어
한글 사랑 함께 해요!

당신의 후원이 우리말을 지킵니다.
후원: KEB하나은행 294-910009-56304
한글문화연대
urimal@urimal.org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로37길 46, 정우빌딩 303호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92  (0) 2022.09.23
한글 아리아리 891  (0) 2022.09.16
한글 아리아리 889  (0) 2022.09.02
한글 아리아리 888  (0) 2022.08.26
한글 아리아리 887  (0) 2022.08.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