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499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2. 5.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499
2014년 12월 4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내리비치]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정책 운동]  누리집에서 반대서명을 해주세요.
   
◆ [우리말 이야기] 살을 에는 살이 에이는 - 성기지 학술위원
   
◆ [운영위원] 경찰에게 보도자료 잘 쓰는 요령 가르쳐
   ◆ [
축하] 김치과 문을 열다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 '내리비치'는 한글문화연대가 '차례'를 갈음하여 부르는 말입니다.

  ◆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반대 운동] 누리집에서 반대서명을 해주세요.

교육부가 2018년부터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겠다는 방침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대한다는 뜻을 서명으로 밝힙니다. 초등 교과서에 병기된 한자는 학생들이 교과서를 읽을 때 걸림돌일 뿐입니다. 또한 어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늘리고 유치원 때부터 한자 조기교육과 한자 사교육을 부추길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한자는 중학교 정규교과인 한문 수업에서 배워도 충분하며, 초등학교에서 한자를 가르친다 해도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여 우리의 문자생활을 어지럽힐 까닭이 없습니다.

교육부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한글문화를 망가뜨릴 이 위험한 정책을 당장 거두십시오.

한글문화연대 누리집(www.urimal.org/461) 누리집에서 쉽게 참여 할 수 있습니다.

 

  ◆ [우리말 이야기] 살을 에는 살이 에이는-성기지 학술위원

 이번 주 내내 온 나라에 기습적인 겨울 추위가 이어졌다. 기온이 영하로 떨어진 데다가 찬바람까지 불게 되면 손이나 귀가 시리게 되는데, 이때 “살을 에이는 듯한 찬바람”이란 표현을 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때는 ‘살을 에이는’이 아니라, “살을 에는 듯한 찬바람”이라고 하거나, 피동형으로 “살이 에이는 듯한 찬바람”이라 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커다란 슬픔을 겪게 되면 “가슴을 에이는 슬픔”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예리한 연장으로 도려낸다는 뜻으로 ‘에이다’라는 낱말을 쓴 것이다.
 
..........▶ 이곳을 누르면 기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 [운영위원] 경찰에게 보도자료 잘 쓰는 요령 가르쳐

 한글문화연대가 쉽고 바른 공공언어 쓰기 현장 교육에 나섰다. 이건범 대표와 김명진 운영위원, 노경훈 연구실장은 2014년 11월 21일 금요일 낮 2시에 서대문에 있는 겅찰청을 방문하여 경찰청 실무자 40명에게 보도자료 잘 쓰는 방법을 가르쳤다. 이날 교육은 세 가지 원칙과 여덟 가지 요령, 실습 순으로 꾸려졌다.

강의의 첫 부분을 맡은 이건범 대표는 인터넷이 나타나는 바람에 20년 전과 비교해 언론사에 들어오는 보도자료 양이 2~30배 가량 늘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에 보도자료를 쓸 때 제목을 잘 뽑아야 하며, 쉽고 명료하게 글을 쓰고, 욕심을 버리고 쓸 것만 쓰라는 세 가지 큰 원칙과 그에 딸린 여덟 가지 요령을 설명했다. 

..........▶ 이곳을 누르면 기사 전문을 볼 수 있습니다. 

  ◆ [축하] 김영삼 운영위원 , 치과를 새로 열다.   

 

축하합니다!
오랜동안 한글문화연대와 함께한  김영삼 운영위원이 서울 강남역 10번 출구근처에 새로 치과를 열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깨끗하고 위생적인 치과가 되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주소는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45 대동빌딩 8층, 전화 02-6231-2875입니다 .한글문화연대 정모람은 특별하게 모실 것을 약속했습니다.
레옹치과 누리집 (http://www.smartdentistry.co.kr/)

  ◆ [알림] 안녕! 우리말 운동을 함께해주세요.

 안녕! 우리말"^-^
대한민국 구성원이 쉬운 말을 사용하며 원활하게 소통하고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품격있는 언어문화를 꽃피우기 위하여 많은 단체가 뜻을 모아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을 만들었습니다. 한글문화연대는 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의 사무국을 맡아 언어문화개선 운동에 앞장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누리망을 통해 언어문화개선 운동을 많은 사람에게 퍼뜨리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고 참여해주세요. 고맙습니다.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누리집
http://www.urimal.kr/ 에서 안녕! 우리말 운동에 참여해주세요.
■ 안녕! 우리말-언어문화개선 범국민연합 
페이스북 페이지에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501  (0) 2014.12.19
한글 아리아리 500  (0) 2014.12.11
한글 아리아리 498  (0) 2014.11.27
한글 아리아리 497  (0) 2014.11.14
한글 아리아리 496  (0) 2014.11.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