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519

by 한글문화연대 2015. 5. 7.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19
2015년 5월 07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 [알림] 우리말 사랑 동아리 3기 모집(~06/04)
   ◆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반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 [우리말 이야기] 뜬금없이-성기지 운영위원

   ◆ [알림]
세종대왕 나신 날 기념 행사(05.09)/우리말 가꿈이
   ◆ [이웃집 소식] 618돌 세종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05.14)/한글학회

  ◆ [알림] 우리말 사랑 동아리 3기 모집(~06/04)

  ◆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반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세요.

초등교과서에 병기된 한자는 학생들이 교과서를 읽을 때 걸림돌일 뿐입니다. 또한 어린 학생들의 학습 부담을 늘리고 유치원 때부터 한자 조기교육과 한자 사교육을 부추길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한자는 중학교 정규교과인 한문 수업에서 배워도 충분하며, 초등학교에서 한자를 가르친다 해도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여 우리의 문자생활을 어지럽힐 까닭이 없습니다.
교육부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한글문화를 망가뜨릴 이 위험한 정책을 당장 거두기를 바랍니다.

'한자병기' 주도 최대 조직, 사교육업체와 손잡아-유아초중등 한자 강좌 진행...'장삿속' 논란
     - 오마이뉴스, 2015.05.06.윤근혁 기자


초등교과서 한자병기운동 단체들의 최대 연대조직인 어문정책정상화추진회(아래 추진회)가 통신판매업을 겸하는 단체와 손잡고 사이버 한자 사교육 사업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유료 한자 사교육 사업을 펼치면서 초등학생은 물론 유아 대상 강좌까지 진행했다. 교육부의 한자병기 정책이 '장삿속에 이용되고 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추진회의 사교육 관여는 장삿속" vs. "한자교육국민운동 차원"
6일 추진회와 전통문화연구회에 따르면, 추진회는 전통문화연구회의 유아와 초중등 학생 대상 사이버서당 사업을 공동으로 벌이고 있다. 추진회는 최근 "'유아초중등 한자강의 사이버서당'을 전통문화연구회와 공동 전개"라고 적은 홍보물도 만들었다. 전통문화연구회는 통신판매사업자로 등록되어 있는 상태다.

 → 더보기

  ◆ [우리말 이야기] 뜬금없이-성기지 운영위원

‘뜬금’이라는 말이 있다. 이때의 ‘뜬’은 ‘뜨다’의 관형형이고, ‘금’은 돈을 말한다. 곧 ‘떠있는 돈’을 뜻하는 말이다. 그러니까 ‘뜬금’이란, 제자리에 묶여 있지 않고 제 마음대로 올랐다 내렸다 하는 물건값을 말한다. 시세에 따라 달라지는 값이니, 굳이 한자말로 바꾸자면 ‘변동가’ 정도가 될 것이다.

우리는 흔히 들쑥날쑥하거나 갑작스럽고도 엉뚱한 모양을 ‘뜬금없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낱말 뜻대로라면 ‘뜬금으로’ 또는 ‘뜬금처럼’으로 써야 앞뒤가 통하게 된다. 그런데도 ‘뜬금없이’로 쓰고 있는 것은, 이때의 ‘없다’를 부정으로 쓴 게 아니라 강조하는 말로 붙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런 용례는 가끔 눈에 뜨인다. ‘안절부절’이란 말은 몹시 불안하고 초조하여 어쩔 줄을 모르는 모양을 표현하는 말인데, 그 동사형은 ‘안절부절하다’가 아니라, ‘안절부절못하다’이다. ‘뜬금없이’에서처럼, 이때에도 ‘못하다’는 부정이 아니라 강조의 구실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알림] 세종대왕 나신 날 기념행사(05.09)/우리말 가꿈이

□ 5월 9일 광화문 광장에서 '세종대왕 나신 날' 기념행사 진행
□ 세종대왕 탄신 및 스승의 날에 담긴 의미 알리기 행사 진행
□ 전시와 체험행사, 번개춤사위 등 다양한 행사 진행

우리말 가꿈이가 5월 9일(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세종대왕 나신 날 기념행사'를 엽니다. 이번 행사는 스승의 날이라고만 많이 알고 있는 5월 15일이 나라의 번영을 위해 한글을 창제하고 국민의 안녕에 각별히 힘쓴 우리 민족의 큰 스승인 세종대왕이 태어난 날이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우리말 가꿈이는 광화문 광장 곳곳에서 전시와 체험행사를 열고 다채로운 놀이 공간을 마련해 세종대왕의 탄신과 업적을 알리고 스승의 날에 담긴 의미를 소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우리말 가꿈이가 직접 만든 노래에 맞춰 번개춤사위를 선보이는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 [이웃집 소식] 618돌 세종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05.14)/한글학회

한글학회는 5월 14일, 국립고궁박물관에서 "광복 70돌맞이 말글 정책의 회고와 전망"이라는 주제로 618돌 세종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를 엽니다. 광복 후 70년 동안 이루어 온 우리 말글 정책과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살펴 그 성과와 과제를 정리하고, 앞으로 우리 말글 생활과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학술대회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618돌 세종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
- 주제: 광복 70돌맞이 말글 정책의 회고와 전망
- 때: 2015년 5월 14일(목) 09:30~16:20
- 곳: 국립고궁박물관 본관 강당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521  (0) 2015.05.21
한글 아리아리 520  (0) 2015.05.15
한글 아리아리 518  (0) 2015.04.30
한글 아리아리 517  (0) 2015.04.23
한글 아리아리 516  (0) 2015.04.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