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556

by 한글문화연대 2016. 2. 4.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556
2016년 2월 4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아리아리 차례]

   ◆ [알림] 2016년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에 모십니다.(02/22/월)
   ◆ [우리말 이야기] 까치 까치 설날은-성기지 운영위원

   ◆ [우리말가꿈이] 아름다운 우리말로 노래하는 가수들-윤형 우리말가꿈이 기자
   ◆ [알림] 2015년 기부금영수증 발급 안내 

  ◆ [알림] 2016년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에 모십니다.

2016년 한글문화연대 정기총회에 모람(회원)을 모십니다.
정기총회는 2월 22일(월) 저녁 8시, 한글문화연대 사무국에서 엽니다.
바쁘시겠지만 꼭 오셔서 한글문화연대가 지난 해 걸어온 길과 올해 걸어갈 길에 대해 지켜봐 주시고 좋은 생각을 나눠주시기를 바랍니다.

■ 때: 2016년 2월 22일(월) 저녁 8시
■ 곳: 한글문화연대 사무국(서울 마포구)
■ 회의 내용
    ① 2015년 걸어온 길 보고
    ② 2015년 (회계)결산 보고
    ③ 2016년 걸어갈 길 보고

  ◆ [우리말 이야기] 까치 까치 설날은-성기지 운영위원

아직까지 우리는 날짜를 상대적으로 가리킬 때에는 ‘오늘, 내일, 모레, 글피, 그글피, 어제, 그제/그저께, 그끄제/그끄저께, …’와 같이 순우리말을 지켜서 쓰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절대적 가리킴말에서는 순우리말들이 차츰 힘을 잃어 가고 한자말들이 거의 굳어져 가고 있다. 지난날에는 ‘초하룻날, 초이튿날, 열하룻날, 열이튿날’처럼 말했었지만, 요즘엔 흔히 ‘일일, 이일, 십일일, 십이일’처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일일’(1일)부터 ‘이십구일’(29일)까지는 순우리말로 ‘초하루, 초이틀, …, 열하루, 열이틀,  …, 스무하루, 스무이틀,  …, 스무아흐레’처럼 세고, ‘삼십일’(30일)은 ‘그믐날’이라 말한다. 또, 달을 셀 때에는 음력으로 한 해의 열한 번째 달을 ‘동짓달’이라 하고, 마지막 달을 ‘섣달’이라 한다. 그러므로 전통적인 우리말 날짜 세기로 ‘섣달 그믐날’이라고 하면, 음력 12월 30일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러니까 섣달 그믐날의 바로 다음날이 정월 초하루이고, 이 날이 음력 설날이다.

설날의 전날인 섣달 그믐날을 ‘까치설’이라 하고, “까치 까치 설날은” 하는 동요를 즐겨 불렀다. ‘까치’ 하면 흔히 새를 연상케 되지만, 사실은 ‘아치’의 소리가 변해 만들어진 말이라 한다. ‘아치’는 작다는 뜻으로 쓰이는 순우리말로서, ‘작은설’이란 말을 ‘아치설’로 표현했다는 것이다. 그러다가 ‘아치’가 ‘까치’와 발음이 비슷하고, 또 까치가 울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속설까지 더해져서, 언제부터인가 ‘까치설’로 굳어져 내려오게 되었다고 한다. 이렇게 ‘아치’가 ‘까치’로 변한 낱말에는 ‘까치설’ 말고도 ‘까치고개, 까치밭, 까치산’ 등과 같은 지명도 있다. 그렇다면 이들도 새와는 관계없이 ‘까치고개’는 작은 고개이고, ‘까치산’도 산이 작고 낮아서 붙여진 지명이라 할 수 있다.

  ◆ [우리말가꿈이] 아름다운 우리말로 노래하는 가수들-윤형 우리말가꿈이 기자

한류열풍과 외국·외래어가 난무하는 노래
2002년도에 일본 NHK 방송국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 '겨울연가'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류 열풍이 거세게 불기 시작했고 이러한 흐름은 드라마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중가요에도 이어져 K-POP에 대한 인기가 뜨겁다. 연예인들의 준수하거나 아름다운 외모가 K-POP의 인기에 한 몫을 하지만 빠른 비트와 중독성 있는 멜로디 역시 K-POP의 큰 매력 중 하나이다. 하지만 가끔씩은 텔레비전이나 길거리에서 흘러나오는 가요를 듣고 있으면 노랫말이 우리말 가사인지 외국어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외국어나 외래어의 사용이 대중 가요에 빈번하게 드러나고 외국식 발음을 흉내 내기도 한다.

아름다운 우리말 가사를 고집하는 가수들
JTBC에서 방송하고 있는 '비정상회담'에 '해외 진출은 못하더라도 평생 우리말 가사만 쓰고 싶은 나는 비정상인가요?'라는 주제로 가수 장기하가 출연한 적이 있다. 그는 2008년 '싸구려 커피'라는 음반을 발매한 이후 한 번도 영어를 비롯한 외국어 가사를 자신의 노래에 넣어 부른 적이 없다. 10여 개국의 국적을 가진 외국인들이 참여하여 회담을 가지는 이 방송에서 한 명을 제외한 모든 외국인들이 모두 우리말 가사를 고집하는 장기하의 행동에 동의하였다.

외국 가수가 내한 공연을 열 때 공연표가 불과 몇 초 만에 매진되고 우리나라 가수가 외국에서 유명세를 타고 큰 공연을 여는 일이 빈번해지고 있는 요즘은 노래 가사의 운율을 살리기 위해서나 조금 더 중독성 있는 가사를 쓰기 위해서 혹은 외국 노래의 느낌을 내기 위해서 노래 가사에 외국어를 흔히 사용한다. 음원차트에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노래들만 해도 제목이나 노래 가사에 외국어나 외래어가 들어가는 경우가 매우 많다. 하지만 장기하를 비롯하여 외국어나 외래어의 사용을 줄이고 우리말을 사용하여 아름다운 가사를 쓰는 가수들이 있다.

우리말 가사를 쓰는 여러 가수 가운데 첫 번째로 소개 하고 싶은 가수는 '이적'이다. 이적은 1995년도에 패닉이란 그룹으로 데뷔하여 지금까지 음악 활동을 하면서 수많은 노래들과 히트곡을 만들었다. 달콤한 사랑 고백 노래로 유명한 '다행이다'부터 청년의 애환과 희망찬 바람을 담아 많은 사람으로부터 큰 인기를 얻은 '말하는 대로'까지 다양한 성격의 노래를 만드는 그의 곡에선 외국어나 외래어를 찾아보기 힘들다.


다툼 -이적
얼마나 많은 다툼 뒤에 우린 비로소 뉘우칠 수 있을까
얼마나 거친 말들 속에 우린 상처를 숨겨야 하는 걸까 다친 마
다친 마음에 딱지가 앉아 어루만져도 아무 느낌도 들지 않을 때
둘이 서로를 마치 영원히 깨지지 않을 돌멩이처럼 대하려할 때
나는 조용히 속으로 묻는다


다음으로 소개하려는 가수는 대한민국 모던락 밴드의 효시라고 불리는 '언니네 이발관'이다. 방송 활동을 많이 하지 않아 대중적으로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을지는 몰라도 짧지 않은 경력과 제 6회 한국대중음악상 3관왕을 차지한 이력이 있는 실력 있는 밴드이다. 특히 5집 '가장 보통의 존재'에 수록된 '아름다운 것', '산들산들', '가장 보통의 존재' 등의 노래들은 그대로 묶어서 시집으로 출판해도 되는 시적인 가사들이 순전히 우리말로만 쓰여 있다. 담백한 반주에 느낌 있는 음색이 매력적이다.

가장 보통의 존재 -언니네 이발관
너는 내가 흘린 만큼의 눈물 나는 니가 웃은 만큼의 웃음
무슨 서운하긴, 다 길 따라 가기 마련이지만
그래도 먼저 손 내밀어 주길 나는 바랬지
나에겐 넌 너무나 먼 길 너에게 난 스며든 빛
이곳에서 우린 연락도 없는 곳을 바라 보았지


마지막으로 소개할 가수는 '가리온'이다. MC메타와 나찰 두 명의 래퍼로 구성된 이 그룹의 평균 나이는 42살로 1세대 래퍼로 불리고 있다. 최근 쇼미더머니를 비롯해서 힙합 관련 방송이 인기를 끌고 래퍼들의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랩이야 말로 외국어와 외래어의 사용이 두드러지는 분야이다. 원래 미국에서 유래된 장르이기도 하고 운율을 맞추기 위해서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장르적 특성상 몇몇 노래에는 외국어와 외래어가 포함되어 있기도 하지만 우리말로 된 노래 가사를 주로 쓴다.

우리의 일상 생활에 깊이 베어 있는 외래어와 외국어에 없으면 불편할 정도로 익숙해져버려 노래 가사에 포함된 외래어와 외국어가 어지간해선 어색하지 않다. 하지만 우리말을 고집하면서 아름다운 가사를 만드는 가수들을 보면서 우리말을 조금 더 사랑하고 지키도록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래도 우리 정서엔 우리의 말이 더 와 닿지 않을까.

  ◆ [알림] 2015년 기부금영수증 발급 안내

▶ 기부금 확인, 기부금영수증 발급 방법
▷ 2015년에도 우리말글을 지키고 가꾸는 데에 마음을 모아주셔서 고맙습니다.

▷ 한글문화연대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란 국세청이 연말정산에 필요한 각종 소득공제 증명자료(금융기관 거래내역, 학비/병원비 납입내역, 각종 기부금 내역 등)를 모아 국세청 홈택스 누리집(www.hometax.go.kr)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 홈택스 누리집에서 2015년 기부 내역을 확인하고 기부금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으니 이곳에서 기부금영수증을 인쇄하거나 문서로 내려받아 회사에 제출하시면 됩니다.(2016년 1월 중순, 홈택스에서기부금 확인과 영수증 발급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 혹시 연말정산간소화 누리집 사용이 어렵거나 조회가 안되는 분은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휴대전화번호를 적어 urimal@urimal.org 로 보내주시면 전자우편 답장으로 기부금영수증 원본을 보내드립니다. 보내드리는 문서를 인쇄하셔서 필요한 곳에 제출하시면 됩니다.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558  (0) 2016.03.03
한글 아리아리 557  (0) 2016.02.25
한글 아리아리 555  (0) 2016.01.28
한글 아리아리 554  (0) 2016.01.21
한글 아리아리 553  (0) 2016.01.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