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680

by 한글문화연대 2018. 8. 3.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680
2018년 8월 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운용’과 ‘운영’ - 성기지 운영위원

‘운용하다’와 ‘운영하다’란 말이 있는데 뜻과 소리가 비슷하여 자주 헷갈리고 있다. 국어사전에서는 운영을 “조직이나 기구, 사업체 따위를 경영하는 것”으로, 운용을 “무엇을 움직이게 하거나 부리어 쓰는 것”으로 각각 풀이해 놓았다. 예를 들면, “기업 운영”, “운영 개선”, “조직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다” 등에서는 ‘운영’이고, “자본의 운용”, “법의 운용을 멋대로 하다”, “기금을 잘 운용하다” 등에서는 ‘운용’이 되겠다.

다시 말해서 운영은 단체나 조직 따위를 경영한다는 뜻이고, 운용은 자본이나 자원 따위를 사용한다는 뜻이다. 운영은 그래서 주로 학교나 정당, 기업, 대회 등과 어울려서 사용되고, 운용은 자본, 기금, 예산이나 물품 등과 어울려 사용된다. 그러므로 어떤 행사의 예산을 쓰는 것은 “행사 예산 운용”이 되겠고, 그 행사를 조직하고 이끌어 나가는 것은 “행사 운영”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임대인과 임차인 간의 갈등으로 빚어진 사건들이 언론에 종종 보도되고 있다. 흔히 “상가를 임대해서 음식점을 열었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 말은 잘못된 표현이다. 이는 “상가를 임차해서 음식점을 열었다.”로 고쳐서 말해야 한다. 거꾸로, 건물 주인은 “상가를 임대해서 많은 소득을 얻었다.”로 말할 수 있다. 이 두 낱말은 그 뜻이 서로 반대이다. ‘임대’는 대가를 받고 자기 물건을 남에게 빌려 주는 것이고, ‘임차’는 요금을 내고 물건을 빌려 쓰는 것이다. 곧 빌려 주는 사람이 임대인이고 빌려 쓰는 사람이 임차인이다.

[누리방송 5-1] 고품격 표준국어종합방송 "우리말 아리아리" - 다섯째 타래 시작합니다.

● 2018년 8월 1일 다섯째 타래 첫 방송 ●

문어발, 돌비,재밌게와 함께하는 세계 유일 우리말 전문 누리방송

새단장하고 돌아온 한글문화연대의 고품격 표준국어종합방송
우리말 아리아리”가 오늘부터 매주 월수금 팟빵에 올라갑니다. 많이들 들어주세요. 네이버도 모르는 네모소식, 리창수와 함께 하는 토박이말 따라잡기, 훈민정음 해례와 국어문법으로 이어질 아리아리 특강, 우리말과 교양 상식에 도전하는 알토란 쏙쏙 등 다채로운 꼭지로 짰습니다.

* 8월 1일 수요일 첫 방송 내용
▶ 네모소식   
- 이건범의 책 '언어는 인권이다'가 세종도서에 선정되었습니다.
- 우리말 사랑의 큰별 노회찬 의원이 우리곁을 떠났습니다.

▶ 토박이말 따라잡기
- 불볕더위와 무더위
- 무지개
 

<방송 안내>
- 수요일: 돌비의 <네모소식>, 토박이말 따라잡기
- 금요일: 아리아리 특강-김슬옹 교수의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
- 월요일: 재밌게의 <알토란 쏙쏙>,정재환의 <오늘은>


<고품격 표준국어종합방송 "우리말 아리아리">를 듣는 방법
- 인터넷: 팟빵 누리집에서 '우리말 아리아리'를 검색하세요.
- 전화기: 팟빵 앱 설치한 뒤 '우리말 아리아리'를 검색하세요.

팟빵 바로가기

[알림] 2018 바른 말 고운 말 쉬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7/30~9/27)

<2018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표어 공모전>
- 아름다운 말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듭니다.

우리말 사랑, 한글 사랑을 주제로 삼아 우리말을 어지럽히는 외국어 남용, 지나친 줄임 말 사용, 비속어와 욕설 사용, 혐오 표현, 맞춤법 파괴, 일방적 소통 따위를 꼬집고 국어 생활에 관한 나름의 생각을 담아주세요.


자세한 내용 살펴보기

[대학생 기자단] 5기 2018년 7월 기사

(7월 특집) 유튜브 방송 속의 말(1)-'큐티뽀짝, 존좋'이 뭔가요? - 박다영 기자

최근 미용, 게임, 먹방(먹는 방송)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유튜브(YouTube) 방송이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 창작자는 소통과 재미를 우선하다 보니 어법에 맞지 않거나 외국어를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등 우리말 파괴를 일삼고 있어 일부 시청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실제 방송에서는 어떤지 미용, 게임, 먹방 등의 유튜브 창작자들이 사용하는 말을 조사하고, 그 영향을 알아봤다.

알고 보면 민망한 ‘존좋템’
‘뷰티 크리에이터’라고 불리는 미용 분야 유튜브 창작자 ‘씬님’과 ‘회사원에이(A)’가 2주간 올린 영상을 중심으로 어떤 말을 사용하는지 알아봤다. 6월 29일 올라온 [핑크 극복 프로젝트] 영상에서 씬님은 화장품을 추천하면서 ‘존좋템(존× 좋은 아이템)’을 여러 번 사용했고, 다른 날 올라온 영상에서도 마찬가지다.‘존좋템’엔 비속어와 줄임말이 모두 포함돼 비속어를 알지 못하거나, 줄임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한 번에 뜻을 알기 어렵다. 물론 뜻을 알고 나면 마냥 좋기만 하지도 않다. 민망하다...> 더 보기

▲씬님이 방송에서 사용하는 은어 ‘존좋’ (사진=유튜브 ‘씬님’ 채널)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활동/문화,학술] 건국학교에 책 보내기 운동(~9/14)

6월에 모은 책은 일본 건국학교로 잘 보냈습니다. 2차로 모을 책은 9월 14일까지입니다.

우리 단체가 올해 책을 보낼 곳은 일본 오사카에 있는 학교법인 백두학원의 ‘건국유치원·소·중·고등학교’입니다. 유치원 37명, 소학교 157명, 중학교 99명, 고등학교 168명으로 모두 약 450여 명이 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9월, 12월 마지막 주에 배편을 이용해 학교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 책 모으기(기증) 참여 방법 ▣
· 무엇을: 건국학교 유치원, 소학교, 중학교, 고등학생이 볼만한 책을
· 언제까지: 9월 14일, 12월 14일까지
· 어디로: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로 (서울 마포구 토정로 37길 46 정우빌딩 303호)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보낼 책이 많다면, 목록을 작성해서 urimal@urimal.org로 보내주십시오. 중복되거나 필요하지 않은 책을 미리 뽑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682  (0) 2018.08.17
한글 아리아리 681  (0) 2018.08.10
한글 아리아리 679  (0) 2018.07.27
한글 아리아리 678  (0) 2018.07.20
한글 아리아리 677  (0) 2018.07.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