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740

by 한글문화연대 2019. 10. 3.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40
2019년 10월 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알림] 한글날 시민 꽃 바치기 행사

10월 9일은 573돌 한글날입니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시민들과 함께 '한글 사랑해'라는 꽃 글씨를 만드는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한글을 만들어 주신 세종대왕님께 고마운 마음을 담아 시민들이 꽃을 바치는 행사입니다.

▶ 때: 2019년 10월 8일(화)~9일(수), 2일간 진행
▶ 곳: 서울 광화문광장 세종대왕 동상 앞(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
▶ 주최/주관: 한글문화연대

- 한글날 기림 행사는 10월 9일(수) 오전 11시 30분부터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우리말 이야기] ‘참석하다’와 ‘참가하다’ - 성기지 운영위원

‘참석하다’와 ‘참가하다’는 거의 구별 없이 쓰이고 있지만 뜻 차이가 있기 때문에 쓰임이 다를 때가 있다. 가령, “이번 모임에 모두 참석해 주세요.”는 “이번 모임에 모두 참가해 주세요.”로 바꾸어 쓸 수 있지만, “혼인식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 주세요.”를 “혼인식에 참가하여 자리를 빛내 주세요.”로 바꾸어 쓰면 매우 어색한 문장이 된다. ‘참석’은 마련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의미가 강한 반면, ‘참가’는 단순히 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아니라 그 일에 직접 관계를 가지고 행동하는 경우에 사용되기 때문이다. 혼인식에 오는 하객들은 ‘참가’하는 것이 아니라, ‘참석’하는 것이다.

반면에 “서초동 촛불 시위에 참석했다.”보다는 “서초동 촛불 시위에 참가했다.”라고 하는 것이 좀 더 알맞은 표현이다. 어떤 시위나 또는 대회에 개입하여 직접 그 일을 수행하는 경우에는 ‘참가’라고 해야지 ‘참석’이라고만 하면 무척 어색하다. 나아가 그 일에 참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더욱 깊게 관여하는 경우에는 ‘참여하다’고 나타낼 수 있다. ‘참여하다’는 어떤 일에 끼어들어 관계한다는 뜻이다.

정리하면, ‘참석하다’는 모임이나 회의에 출석하는 것을 나타낼 때에 쓰는 말이고, ‘참가하다’는 단순한 출석의 의미가 아니라 직접 관계하여 들어가는 것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참여하다’는 그 일에 관여하여 진행 과정에 개입해 있는 경우를 드러내는 데에 쓰이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학술대회에 초대 받아 ‘참석’하는 이, 학술대회 발표자로 ‘참가’하는 이, 학술대회 운영에 ‘참여’하는 이로 구분하면, 그 차이가 잘 드러나지 않을까?

◆ [알림] 2019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웹툰)·표어 공모전 수상자 발표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지난 7월 10일부터 9월 22일까지 우리 나이로 8세~19세 대상으로 2019 바른 말 쉬운 말 고운 말 만화(웹툰)·표어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수상한 분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아쉽게 수상은 하지 못했지만 만화(웹툰)·표어 공모전에 참여해주신 많은 분께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심사평 보러 가기
만화 공모전 수상작 보러 가기

◆ [알림] 한글 글꼴 200종 무상보급 신청


한글날을 다시 공휴일로 만드는 데에 가장 앞장섰던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에서 한글문화 발전을 위해 ‘한글사랑학교’를 뽑아 아름다운 한글 글꼴을 보급하려 합니다. 이 사업은 서울시교육청 후원으로 진행합니다.


▶ 행사 개요
서울시내 초중고교의 10%에 해당하는 130개교를 ‘한글사랑학교’로 선정하고 200여 종의 고급 한글 글꼴을 무상으로 사용하도록 지원합니다.(*교실밖교사커뮤니티 회원 학교 신청 가능)

▶ 행사 목적
미래 세대에게 한글 글꼴의 무한한 가능성을 체험하게 하여 한글문화를 꽃피울 주역으로 키우고자 합니다.


▶ ‘한글사랑학교’ 모집 요강
○ 선정 학교 수: 130개 교(초등 60개, 중고등 70개)
   (신청 학교가 너무 많을 경우엔 글꼴 후원 업체들과 협의하여 대상 학교를 늘릴 수 있음)
○ 선정 기준: 선착순
○ 신청 기간:
2019년 9월 26일 ~ 2019년 10월 11일(2주)
○ 선정 결과 발표일: 2019년 10월 21일(월)


한글사랑학교 신청하러 가기

◆ [알림] 방송/신문 보도의 외국어 남용 개선 운동 홍보물·영상 5, 포스터 2

- 리스크가 아니고 위험하다고요!
 [홍보물 5]                                                                    [영상 5]


- 보이스피싱? 사기 전화!
 [포스터 2]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그림글자] 기린 - 김대혁 회원


기린(28.5 x 40.5cm)은 2015년 3월에 제작하여 2017년에 전시, 발표한 작픔입니다.

기린을 그림글자로 제작하면서 다른 주제들 보다 많은 스케치를 한 것으로 기억되는 작품입니다.

목이 특히 긴 특징을 강조하다보면 'ㄱ'에서 수평선의 처리가 부자연스럽고, 'ㄴ'에 해당하는 다리의 처리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누리방송 5] "우리말 아리아리" - 매주 <화,목요일>에 찾아갑니다. 

문어발, 돌비,재밌게와 함께하는 세계 유일 우리말 전문 누리방송

새단장하고 돌아온 한글문화연대의 고품격 표준국어종합방송
우리말 아리아리” 매주 화,목요일 팟빵에 올라갑니다. 많이들 들어주세요.

● 10월
1일(화): 배우리의 <우리말 땅땅땅>
- 우리말 땅땅땅 46 - 서울 지명이야기(명동 2)



□ <고품격 표준국어종합방송 "우리말 아리아리">를 듣는 방법
- 인터넷: 팟빵 누리집에서 '우리말 아리아리'를 검색하세요.
- 전화기: 팟빵 앱 설치한 뒤 '우리말 아리아리'를 검색하세요.

☞ 팟빵 바로가기

유튜브 방송 듣기 바로가기
▶ '팟빵'에만 올리던 한글문화연대 팟캐스트 '우리말 아리아리'를 화면 편집 없이 일단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많이 들어주세요.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고객만족꺼뻑증후군(영상)

병원이나 미용실 등에서 흔히 사용하는 “~하실게요.” 말투가 ‘손님은 왕’이라는 고객만족 경영 논리의 극단적인 병폐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였습니다. “들어오실게요.”와 같은 말은 문법에도 맞지 않거니와 말하는 이의 의지를 표현하는 말투를 상대방에게 요청할 때 사용함으로써 혼란을 부릅니다. “들어오세요.”가 맞는 표현입니다. 어떤 이는 “들어오세요.”가 명령투라고 지레 겁을 먹지만, 이는 강압적인 명령이 아니라 부드러운 요청의 말투이므로 걱정할 까닭이 없습니다.
한글문화연대가 ‘올바른 높임말로 서로 존중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뜻에서 영상 '커피 나오셨습니다'에 이어 만든 2탄 영상입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42  (0) 2019.10.25
한글 아리아리 741  (0) 2019.10.18
한글 아리아리 739  (0) 2019.09.27
한글 아리아리 738  (0) 2019.09.20
한글 아리아리 737  (0) 2019.09.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