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11
2021년 3월 4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한글 그림글자] 고양이 - 김대혁 회원

   

고양이(35.5 X 28cm)는 2015년 7월에 제작하여 2017년에 전시, 발표한 작품입니다.

고앙이는 전세계에서 2억 마리가 넘게 사육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고대 이집트의 벽화, 조각, 고양이의 미라 등을 미루어 볼 때 약 5,000년 전에 고대 이집트인에 의해 야생고양이가 길들여져서 점차 세계 각지에 퍼졌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품종은 약 71종으로 모양과 털색 등이 다양한데, 그림에서는 흰색바탕에 갈색과 검정색이 섞여 있어 '삼색이'라고도 부르는 '삼색고양이'를 표현하였습니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알림] 문화체육관광부 김정배 차관에게 감사패 드려

   

2021년 3월 3일, 지난 한 해 동안 정부와 언론에서 알기 쉬운 우리말을 쓰도록 북돋는 일에 힘쓴 문화체육관광부 김정배 차관에게 민주적 의사소통과 국민의 알 권리 보장에 이바지한 공을 기리고자 감사의 의미를 담아 감사패를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누리방송] 다르다와 틀리다, 틀리지 않게 써보자!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우리말 아리아리>의 여섯째 타래가 펼쳐집니다.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
화: 내가 만든 새말
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 알고 보니 한글은 12
- 다르다와 틀리다, 틀리지 않게 써보자!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각종 오해를 풀고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떼어 놓은 당상', '떼 놓은 당상', '따 놓은 당상', '떼논 당상', '따논 당상'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7월 23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떼어 놓은 당상', '떼 놓은 당상', '따 놓은 당상', '떼논 당상', '따논 당상'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민원과 답변

[민원] 동해선 좌천역 도로의 K&R 표기 대신 쉬운 우리말인 '환승정차구역', '잠시정차구역' 등으로 바꿔주십시오.

처리 기관 : 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 동해남부사업단)

1. 국가철도공단의 우리말글 사랑을 바랍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2017년 7월에 경기도 용인에 거주하는 시민의 제보를 받아서 신분당선 동천역에 표시되어 있던 키스 앤 라이드 바닥(노면) 표시와 안내판을 처음 알게 되었고, 이를 용인시청 도로과에 고쳐달라고 요구해서 2018년 3월 초에 ‘환승정차구역’이라는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그 후에도 우리 연대에서 분기별로 활동하고 있는 대학생 동아리 우리말가꿈이와 함께 광교중앙역, 탄현역, 여주역, 강매역, 곤지암역, 초월역, 영종역, 삼동역, 경기광주역, 세종대왕릉역, 오목천역 등의 키스 앤 라이드 표기를 우리말로 고치는 활동을 계속했습니다. 한 시민은 키스 앤 라이드라는 이름을 들으니 마치 유흥주점 이름 같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더 보기

[민원/답변] 동해선 좌천역 도로의 K&R 표기 대신 쉬운 우리말인 '환승정차구역', '잠시정차구역' 등으로 바꿔주십시오.


1. 철도발전을 위하여 깊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답변입니다.


2. 동해남부선 좌천역 도로의 'K&R' 표기를 한글 표기인 '환승정차구역'으로 변경하여 시공할 예정임을 알려드립니다.

3.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외국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꾼 기관을 칭찬합니다.

외국어 '데일리 업데이트'를 쉬운 우리말 '일일 발생 현황'으로 바꾼 인천 중구청을 칭찬합니다.


2020년 9월 22일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 하가은 님이 인천 중구청 공식 페이스북에서 매일 게시하는 코로나 알림글 제목 ‘데일리 업데이트’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달라고 신청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한글문화연대에서는 10월 20일 인천 중구청에 “데일리 업데이트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이에 대해 인천 중구청은 10월 30일 답변으로 10월 29일자 이후로 ‘데일리 업데이트’ 대신 ‘일일 발생 현황’으로 바꾸어 게시하고 있다고 알려왔습니다. 현재 인천 중구청 공식 페이스북에 ‘일일 발생 현황’으로 알림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바꾸기 전

바꾼 후

데일리 업데이트 일일 발생 현황

알기 쉬운 우리말글 사랑에 동참해 준 인천 중구청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힘써주시길 부탁합니다...>더 보기


외국어 'CI'를 쉬운 우리말 '상징'으로 바꾼 서울시교육청을 칭찬합니다.

2020년 9월 29일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 박윤영 님이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의 교육청 안내 꼭지 중 ‘CI’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어달라고 신청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한글문화연대에서는 11월 16일 서울시교육청에 “CI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주십시오.”라는 공문을 보냈습니다.

이에 대해 서울시교육청은 11월 24일 답변으로 누리집의 ‘CI’를 ‘상징’으로 변경하였다고 알려왔습니다.

바꾸기 전

바꾼 후

CI

상징

알기 쉬운 우리말글 사랑에 동참해 준 서울시교육청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힘써주시길 부탁합니다...>더 보기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이처럼 <쉬운 우리말을 쓰자!>에서 공공기관의 외국어 사용에 대해 시민의 제보를 받아 공공기관에 쉬운 우리말로 써달라고 요청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민의 참여와 공공기관의 협조를 부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13  (0) 2021.03.19
한글 아리아리 812  (0) 2021.03.12
한글 아리아리 811  (0) 2021.03.05
한글 아리아리 810  (0) 2021.02.26
한글 아리아리 809  (0) 2021.02.19
한글 아리아리 808  (0) 2021.02.05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