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68

by 한글문화연대 2022. 4. 14.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68
2022년 4월 7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기쁜 일] 2021 앤어워드 사회공헌 분야 수상 / 이건범 대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 받다.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이 2021 앤어워드 디지털 미디어 & 서비스 부문 사회공헌 분야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누리집 '쉬운 우리말을 쓰자'는 공공언어에서 어려운 외국어 낱말 대신 쉬운 우리말을 써서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해주는 데 길잡이 노릇을 하는 곳이라 소개되었습니다....>더 보기



이건범 대표가 국어문화원 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국어문화 진흥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문화체육관광부장관으로부터 표창장을 받았습니다....>더 보기
◆ [한글 상식] 빠꾸 오라이 / 성질 돋구지 마
   


[2021년 9월 2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빠꾸 오라이...>더 보기


   


[2021년 9월 7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성질 돋구지 마...>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공문/답변] 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Safe Korea
[공문] Safe Korea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1.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 늘 힘쓰고 계신 점을 잘 알고 있으며, 저희 단체 역시 지지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3. 홍천소방서 북방119지역대, 동면119지역대 정문에 쓰여 있는 Safe Korea라는 구호를 우리말 구호로 바꿔 써 주십시오.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시민의 제보를 받아 Safe Korea 구호에 대해 2021년 4월 9일 소방청에 문의하였으며, 소방청에서는 “119의 약속 Safe Korea라는 외국어 구호 대신 ‘국민 중심의 안전가치에 일상의 안심을 더합니다.’라는 우리말 구호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다. 2020년, 전국 소방서에 우리말 구호로 바꿔쓰라고 공문을 보냈다.”라고 답하였습니다. 실제로 많은 소방서에서 Safe Korea 구호 대신 우리말 구호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4. 「강원도 국어 진흥 조례」 8조 2항에 따르면 강원도의 공공기관은 다음과 같은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① 일상생활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자주 쓰는 낱말로 작성한다.
② 어려운 한자어, 일본식 한자어, 외래어, 외국어 및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려 있지 않은 낱말의 사용을 자제하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한다.

5. Safe Korea라는 외국어 구호를 쉬운 우리말 구호로 바꿔 써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요청하며, 이에 대한 답변을 2021년 7월 2일까지 주시기 바랍니다....
>더 보기

[공문/답변] Safe Korea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1. 귀 기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M00008-419976(2021.06.15. "Safe Korea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호와 관련하여 우리 소방서 소속 부서에 설치된 외래 어 구호문을 우리말로 교체·변경하였기에 결과를 회시하니, 업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8기] 기사
쌈지길 한복패션쇼 “청춘의 한복판에서 인사하다” - 양서정 기자

‘한글’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것에 ‘한복’을 빼놓을 수 없다. 이러한 우리의 소중한 유산을 지키고 알리려는 활동을 펼친 청년들을 만나보았다.



...

질문4) 이번 패션쇼로 기대하는 점은 무엇인가요?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 등 우리 문화와 관련해 불거진 논란을 보며 한복과 우리 문화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한복은 우리의 것임을 다시금 알리는 계기가 되길 희망합니다. 나아가 다양한 국적의 모델 지망생 청소년들이 우리의 한복을 배우고, 한복 모델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작은 토대가 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복에 관한 새로운 인식을 퍼뜨리고 싶었습니다. 기존의 한복은 전통에 머물러 있었지만 이제는 생활한복이 대중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인식 또한 달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에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요즘 인기 있는 댄스팀과 함께 진행하여 사람들에게 한복이 더욱 친근하고 입기 편한 옷으로 느낄 수 있게 했습니다.

질문5)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준비 과정에서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된 것 같으나 사실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저희의 이런 도전정신과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또래 청년들에게 자극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즘 우리 문화와 한글이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데, 한복 역시 널리 알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단 하루뿐이었지만 이번 패션쇼로 한복 알리기는 물론이고 코로나로 우울해진 상권에 잠시나마 활기를 불어 줘서 고맙다는 상인들의 말씀이 잊히지 않는데요, 앞으로 청년이 주도하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이 늘어나 사회 곳곳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했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청춘을 불태워봐요!...>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70  (0) 2022.04.22
한글 아리아리 869  (0) 2022.04.15
한글 아리아리 867  (0) 2022.04.01
한글 아리아리 866  (0) 2022.03.25
한글 아리아리 865  (0) 2022.03.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