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68
2020년 4월 23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마루 이야기 - 성기지 운영위원

마루는 ‘고갯마루’, ‘산마루’처럼 가장 높은 부분을 말하기도 하고 가장 중심이 되는 곳을 가리키기도 하는 우리말이다. 그래서 멀리 수평선 한가운데 두두룩하게 솟아 보이는 부분을 ‘물마루’라 하고, 길바닥에서 가장 높이 솟은 부분을 ‘길마루’라고 한다. 마루는 자연이나 지형뿐만 아니라, 사람 몸의 ‘콧마루’나 한옥 지붕의 한가운데 가장 높은 부분인 ‘용마루’처럼 생활문화에서도 쓰이며, 글을 쓸 때 본문이 되는 부분을 ‘글마루’라 하듯 추상적 경계까지 넘나든다. 


한자 ‘宗’의 훈이 ‘마루’이듯, 마루는 어떤 사물의 근본을 뜻하거나 가장 먼저 내세울 수 있는 기준을 나타내기도 한다. 그런가 하면 막다른 곳을 표현할 때에도 마루가 끼어든다. 이번 총선에서 한 끗 차이로 낙선했다고 아쉬워하는 후보들이 더러 있을 것이다. 어떤 일의 성사 여부를 결정짓는 마지막 끝판을 ‘대마루판’ 또는 줄여서 ‘대마루’라고 하니, 계속 앞서 가다가 대마루판에서 고비를 넘지 못하고 패했다고 말할 수 있다....> 더 보기

◆ [대학생 기자단 6기] 기사

[한글 점자 기획_2] 시각장애인 문화 활동 환경 갖춘 송암 점자도서관 - 서정화 기자


송암 점자도서관은 인천에서 시각장애인과 지역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점자도서관이다. 지역 도서관 역할과 함께 시각장애인의 문화 활동을 돕는다. 시각장애인 전용 도서가 마련돼 있기도 하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도서를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더 보기

 ▲시각장애인들의 독서를 도와주는 확대기, 노란색 화면으로 설정한 상태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뉴스] 코로나 신조어 개판오분전 염병 썰은김치 언택트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3월 29일 정재환의 한글뉴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 외국어 신조어 대신 쓸 새말 4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가 함께 <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을 벌이면서 '새말모임'을 꾸려 외국어 신조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만든 새말 가운데 10개를 소개합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신파일러
(thin filer)

금융 이력 부족자

서류가 얇은 사람이란 뜻으로 신용을 평가할 수 없을 만큼 금융 거래 정보가 거의 없는 사람.

슬로푸드
(slow food)

정성 음식

천천히 시간을 들여서 만들고 먹는 음식을 ‘패스트푸드’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스피어 피싱
(spear phishing)

표적 온라인 사기

불특정 다수의 개인정보를 빼내는 전자금융사기(피싱)와 달리 특정 기업 혹은 중요 시스템 관리자나 정보 책임자 등의 특정인의 정보를 캐내기 위한 사이버 공격.

리브랜딩
(rebranding)

상표 새 단장

소비자의 기호, 취향, 환경 변화 등을 고려해 기존 제품이나 상표의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활동.

체크슈머
(checksumer)

꼼꼼 소비자

상품의 성분, 원재료, 제조 과정, 사용 후기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구매를 결정하는 소비자.

유니콘 기업
(unicorn 企業)

거대 신생 기업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신생 기업. 상장하기 전에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에 달하는 것은 유니콘처럼 상상 속에서나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테마주
(thema 株)

화제주

증권 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사건이 일어나면 그 주제와 관련하여 한꺼번에 변동하는 여러 주식을 이르는 말.

펫팸족
(petfam族)

반려동물 돌봄족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들.

 다크 넛지,
다크 너지
(dark nudge)

함정 상술

기업이 이익을 얻기 위하여, 소비자를 비합리적인 선택으로 유도하는 일.

*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다크 너지’가 바른 표기임.

월 패드
(wall pad)

통합 주택 제어판

주로 가정의 주방이나 거실 벽면에 부착해 사용하는 주택 관리용 단말기. 출입 통제, 조명 및 가전제품 제어, 화재 감지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음.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그림글자] 등고선 - 김대혁 회원


등고선(42 X 29.5cm)은 2017년 1월에 제작하여 2018년에 전시, 발표한 작품입니다.
 


등고선은 평균해수면을 기준으로 글자 그대로 높이가 같은 지점을 연결한 선으로 각 지점의 높이와 지형의 기복을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등고선의 특징은 반드시 폐곡선의 형태로 나타난다는 점에 착안하여 폐곡선으로 된 그림글자를 만들어 보았습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고객만족꺼뻑증후군(영상)

병원이나 미용실 등에서 흔히 사용하는 “~하실게요.” 말투가 ‘손님은 왕’이라는 고객만족 경영 논리의 극단적인 병폐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였습니다. “들어오실게요.”와 같은 말은 문법에도 맞지 않거니와 말하는 이의 의지를 표현하는 말투를 상대방에게 요청할 때 사용함으로써 혼란을 부릅니다. “들어오세요.”가 맞는 표현입니다. 어떤 이는 “들어오세요.”가 명령투라고 지레 겁을 먹지만, 이는 강압적인 명령이 아니라 부드러운 요청의 말투이므로 걱정할 까닭이 없습니다.

한글문화연대가 ‘올바른 높임말로 서로 존중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뜻에서 영상 '커피 나오셨습니다'에 이어 만든 2탄 영상입니다...> 영상 보러가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70  (0) 2020.05.08
한글 아리아리 769  (0) 2020.05.01
한글 아리아리 768  (0) 2020.04.24
한글 아리아리 767  (0) 2020.04.17
한글 아리아리 766  (0) 2020.04.10
한글 아리아리 765  (0) 2020.04.03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