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70
2020년 5월 7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우리말 이야기] 산돌림과 재넘이 - 성기지 운영위원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난히 산을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우리말에는 산등성이, 산마루, 산모롱이, 산모퉁이, 산봉우리, 산비탈, 산자락, 산줄기 같은, 산에 관한 토박이말들이 무척 많다. 이처럼 산을 떠올리게 하는 우리말 가운데 산돌림과 재넘이가 있다. 그러나 이들은 산의 일부를 가리키는 토박이말이 아니라, 각각 비와 바람의 이름이다.


산돌림은 ‘여기저기 옮겨 다니면서 한 줄기씩 내리는 소나기’를 가리키는 순 우리말이다. 본디는 산기슭으로 돌아가며 잠깐씩 내리는 소나기를 산돌림이라고 했을 것이다. 그러다가 이 비가 산 아래 마을로 옮겨가며 여기저기 흩뿌리게 되니까, 비록 산기슭이 아니더라도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내리는 소나기를 뭉뚱그려 산돌림이라고 부르게 된 것 같다...> 더 보기

[대학생 기자단] 대학생 기자단 6기 마침 마당 및 7기 오름 마당/2020.05.02(토)

2020년 5월 2일 토요일 아침 10시, 서울 서교동 '청년문화공간주(JU)동교동' 3층 바실리오홀에서 한글문화연대 대학생 기자단 6기 마침 마당과 7기 오름 마당이 열렸습니다. 코로나 사태와 개인 사정 등으로 참석이 어려운 몇 명의 기자는 오지 못하였고 6기 6명과 7기 14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코로나19를 조심한 탓에 참석자들은 모두 행사장에 들어오기 전에 체온을 확인하고 명단에 기록했습니다. 또한, 행사 내내 마스크를 착용하고 일정 간격을 유지하는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지침을 철저히 지키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더 보기


     
                                               ▲대학생기자단 사진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이에요 이예요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4월 11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활동/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 외국어 신조어 대신 쓸 새말 6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가 함께 <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을 벌이면서 '새말모임'을 꾸려 외국어 신조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만든 새말 가운데 10개를 소개합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소셜 디자이너
(social designer)

공동체 (혁신) 활동가

인권 보호와 사회 개혁에 앞장서서 사회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

딥페이크
(deepfake)

(인공지능 기반)
첨단 조작 기술

인공 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사진이나 영상에 다른 이미지를 중첩·결합해 가공의 새 이미지나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
※ ‘딥페이크(deepfake)’는 인공 지능 심층 학습을 뜻하는 ‘디프 러닝(deep learning)’과 ‘가짜’를 뜻하는 ‘페이크(fake)’의 합성어.

게이트키퍼
(gate keeper)

*자살예방 관련

생명 지킴이

자살 위험성이 높은 고위험군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전문기관의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중간에서 연결해 주거나, 자살 위기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신속한 대응으로 자살 시도를 방지하는 등,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지속적인 관리ㆍ지원을 담당하는 사람.

쇼트리스트
(short list)

최종 후보 명단

최종 선발이나 채용, 입찰, 수상, 인수 등을 앞두고 발표하는 최종 후보자 명단을 이르는 말. 또는 1차 후보자 명단(롱 리스트, long list)에서 더 압축된 명단을 가리키기도 한다.

앰비슈머
(ambisumer)

가치 소비자

가치관의 우선순위에 있는 것에는 소비를 아끼지 않는 대신 우선순위에 없는 것에는 소비를 아끼는 사람들 혹은 그러한 소비 형태.

필리버스터
(filibuster)

합법적 의사진행 저지,
무제한 토론

의회 안에서 합법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의사 진행을 고의로 저지하는 행위. 장시간에 걸친 연설이나 출석 거부, 동의안이나 수정안의 연속 제의, 형식적인 절차의 철저한 이행 따위의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제로웨이스트
(zero waste)

쓰레기 없애기

일상생활에서 책임 있는 생산, 소비, 재사용 및 회수를 통해 모든 자원을 보존하고 어떤 쓰레기도 소각‧매립되거나 바다에 버려지지 않도록 하는 것. 불필요한 자원을 소비하지 않고 쓰레기를 최소화하여 폐기물 자체를 생산하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환경 운동이다.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활동적 장년

뛰어난 체력과 경제력을 갖추고 있어 퇴직 후에도 사회적으로 왕성한 문화 활동과 소비 활동을 하는 장년층.

 그래픽 노블
(graphic novel)

만화형 소설

문학적 구성과 특성을 지닌 작가주의 만화.

킹메이커
(kingmaker)

대권 인도자, 핵심 조력자

다른 사람을 대통령, 총리 등과 같은 지도자로 집권시킬 수 있는 정치적인 능력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여는 잔치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 신고하시면 편의점 상품권을 드립니다.


[쉬운 우리말로 바꿔주세요] 게시판에 글을 쓰신 분 가운데 매주 50명을 뽑아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5000원권)을 선물로 드립니다.


▶ 기간:
1차- 5/8~14
2차- 5/15~21
3차- 5/22~28


▶ 발표: 매주 금요일 (5월 15일, 22일, 29일) 오후 4시 이후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 발표.

*당첨자에게는 개별 연락 드립니다.


▶ 참여 방법:
1. 공공기관이 불필요하게 쓴 외국어를 찾는다.
2. 사진을 찍어두거나 인터넷 주소를 복사한다.
3.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www.plainkorean.kr) '신청하기' 게시판에 우리말로 바꾸고 싶은 외국어를 신청한다.
*어디서 찾은 외국어인지 꼭 밝히기
...>더 보기


***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싶은 외국어가 있다면 지금 신청하세요! ***


 
[쉬운 우리말로 바꿔주세요 신청하기] 게시판으로 바로 가기 ▶▷▶▷▶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고객만족꺼뻑증후군(영상)

병원이나 미용실 등에서 흔히 사용하는 “~하실게요.” 말투가 ‘손님은 왕’이라는 고객만족 경영 논리의 극단적인 병폐를 담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하였습니다. “들어오실게요.”와 같은 말은 문법에도 맞지 않거니와 말하는 이의 의지를 표현하는 말투를 상대방에게 요청할 때 사용함으로써 혼란을 부릅니다. “들어오세요.”가 맞는 표현입니다. 어떤 이는 “들어오세요.”가 명령투라고 지레 겁을 먹지만, 이는 강압적인 명령이 아니라 부드러운 요청의 말투이므로 걱정할 까닭이 없습니다.

한글문화연대가 ‘올바른 높임말로 서로 존중하는 세상을 만들자’는 뜻에서 영상 '커피 나오셨습니다'에 이어 만든 2탄 영상입니다...> 영상 보러가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72  (0) 2020.05.22
한글 아리아리 771  (0) 2020.05.15
한글 아리아리 770  (0) 2020.05.08
한글 아리아리 769  (0) 2020.05.01
한글 아리아리 768  (0) 2020.04.24
한글 아리아리 767  (0) 2020.04.17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