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14

by 한글문화연대 2021. 3. 26.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14
2021년 3월 25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누리방송] '수거', '수납'은 주객이 바뀐 말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우리말 아리아리>의 여섯째 타래가 펼쳐집니다.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
화: 내가 만든 새말
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 알고 보니 한글은 13
- '수거', '수납'은 주객이 바뀐 말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각종 오해를 풀고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우리말가꿈이] 20기 모꼬지 대체활동 (3.20, 3.21)
2021년 3월 20일과 21일 주말을 이용해 우리말가꿈이 20기 모꼬지 대체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코로나19로 5인 이상 집합금지인 점을 감안해 모둠을 최대 2명에서 4명으로 소모둠으로 다시 나누었습니다. 기획모둠과도 접촉을 피하기 위해 지하철역 물품보관함을 활용하는 등 비대면 시대에 어울리는 활동이었습니다. 참여인원은 기획모둠을 제외하고 총 54명이었으며 행사 참여 전 발열 증상이나 몸살 기운 등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있는 분들은 참여시키지 않았습니다.

모꼬지 대체활동 장소도 넓게 진행했습니다. 북촌 한옥마을, 인사동, 종묘 일대에서 모이게 하고, 20기 단체활동 기획모둠인 <달보드레> 모둠에서 소모둠별 단체 대화방을 만들어 모꼬지 진행을 맡았습니다.


...최대한 개강 직후에 맞추느라 준비하는 것도 빠듯했지만, 그래도 여러 가꿈이들이 참여해주고 열심히 기획해 준 덕에 무사히 마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활동 기획서와 본격적으로 시작될 활동들도 기대할게요! 우리말가꿈이 20기 아리아리!...>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안심쉘터 공공언어 외래어 외국어 남용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8월 5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안심쉘터 공공언어 외래어 외국어 남용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7기] 기사

눈으로 보는 언어, 수어 - 백승연 기자

2021년 2월 3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사단법인 한국농아인협회와 함께 2월 3일을 ‘한국수어의 날’로 지정하였다. 이로써 한국수어의 날은 한글날(10.9), 한글점자의 날(11.4)과 함께 언어 관련 법정 기념일이 되었다. ‘수화’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더 익숙한 ‘수어’는 16년 제정된 「한국수화언어법」에 따라 수화와 언어를 합친 공식 명칭이다. 기존의 ‘수화’가 의사소통이라는 의미가 강했다면, 수어는 언어라는 점을 더욱 명확히 한다.

손으로 모양을 만들면 수어다?
수어가 익숙하지 않은 비장애인들은 수어를 접할 기회가 적다. 아마 학교 수련회에서 배우는 노래 ‘당신은 사랑받기 위해 태어난 사람’의 수어 동작, 뉴스 하단에 작게 나타나는 수어통역사의 영상 정도가 전부일 것이다. 그래서 수어가 단순히 우리말을 손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어느 정도는 맞으나 일부분 틀렸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어에도 언어적 요소와 비언어적 요소, 형태소, 단어가 있듯이 수어 또한 고유의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 수어의 요소 또한 작게 나뉘는데, 그중 ‘수화소’는 언어의 가장 작은 단위인 음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수화소에는 먼저 비언어적 요소와 유사한 ‘비수지신호’가 있다. 비수지신호는 얼굴표정이나 몸짓 등을 이용한 것으로, 손을 사용하지 않지만 수어의 한 요소로서 수어의 의미 전달을 돕는다. 수화소 중 손을 사용하는 요소는 손의 모양이나 위치, 방향, 움직임에 따라 각각 수형, 수위, 수향, 수동이라고 불린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시민들의 요청을 받아 37건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2.1~2.26)

한글문화연대는 쉬운우리말을쓰자! 누리집의 <신청하기> 게시판을 통해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에 대한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제보받은 60개의 단어에 대하여 2월 1일부터 2월 26일까지 37건의 공문을 보냈습니다.

받는 이: 행정안전부 지구촌새마을추진단

1. 행정안전부의 우리말글 사랑을 바랍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한글문화연대에서는 공공기관에서 불필요하게 쓰는 외국어 낱말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달라는 국민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귀 기관에서 쓴 아래의 말에도 그런 요청이 있었습니다.(붙임 참조) 공공기관에서 어려운 외국어를 사용하면 국민이 정책을 이해하기 힘들고, 외국어 능력에 따라 알 권리를 차별받게 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아래와 같이 바꿔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 2020년 11월 24일 보도 자료: 2020년 지구촌새마을운동 공적개발원조(ODA)컨퍼런스 개최
컨퍼런스 → 학술 회의, 학술 대회 등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8기] 모집 (~4월 2일)

대학생기자단 8기 모집(3.16~4.2)

1. 지원 자격
▶ 우리말과 한글, 언어문화를 둘러싼 여러 가지 주제를 기사로 다루고자 하는 대학생 또는 대학원생(휴학생 포함)
▶ 교육, 기획 모임(월 1회)에 참석할 수 있는 사람
▶ 달마다 기사 1건 이상 쓸 수 있는 사람
▶ 영상 분야 - 영상 기획/촬영/편집 등을 할 수 있고 캠코더와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사람
▶ 글/사진 분야 - 일반 취재나 인터뷰를 하여 기사를 쓸 수 있고 기사에 넣을 사진을 찍는 데 어려움이 없는 사람

2. 모집 인원: 10명

3. 모집 분야: 글/사진, 영상

4. 활동 기간: 2021년 4월~2022년 3월

5. 활동 내용
▶ 우리말과 한글을 잘못 사용하거나 망가뜨리는 현장 고발
▶ 청소년, 대학생 언어문화 조사, 개선 방안 기획
▶ 국어단체, 기업인, 아나운서 등 인물 인터뷰
▶ 우리말과 한글에 관한 행사, 언어문화개선 활동 취재
▶ 그밖의 언어문화와 관련한 주제 토론과 활동
▶ 팟캐스트 방송 진행 및 참여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16  (0) 2021.04.09
한글 아리아리 815  (0) 2021.04.02
한글 아리아리 813  (0) 2021.03.19
한글 아리아리 812  (0) 2021.03.12
한글 아리아리 811  (0) 2021.03.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