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824

by 한글문화연대 2021. 6. 4.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824
2021년 6월 3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누리방송] 우리말인데 외국어로 착각하는 말!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문어발, 재밌게가 함께하는 우리말(한국어) 전문 누리방송, <우리말 아리아리>의 여섯째 타래가 펼쳐집니다. 유익하고 재미있습니다.

[우리말 아리아리 여섯째 타래 32회]
 

▶ 알고 보니 한글은 19
- 우리말인데 외국어로 착각하는 말!...> 영상 보러가기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각종 오해를 풀고 올바르고 정확한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 출연: 문어발(이건범), 재밌게(김명진)
▷ 제작: 한글문화연대 국어문화원



날마다 하나씩 올라갑니다!

월: 새말이 나왔어요
화: 내가 만든 새말
수~금: 알고보니 한글은

◆ [한글 상식] '지루하다', '지리하다'
   

[2020년 9월 12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지루하다', '지리하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말다듬기] 노쇼 -> 예약어김

'노쇼'라는 외국어를 대신할 우리말로 '예약 어김'이 뽑혔다. 공공기관이나 언론이 사용하는 어려운 말을 쉬운 말로 다듬기 위해 꾸려진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이 5월 18일부터 5월 27일까지 '노쇼'의 쉬운 우리말을 논의한 결과였다.

'노쇼(no-show)' 란 예약을 해 놓고 당일에 갑자기 취소하거나 취소 연락 없이 현장에 나타나지 않는 사람. 또는 그런 무리를 의미한다 최근 코로나 19의 백신 접종 때문에 많이 나오는 말이며 국립국어원에서는 '예약 부도'로 다루어왔었지만 한 번에 의미가 와닿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어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은 '노쇼'의 새로운 우리말을 만들어보자고 의견이 모아졌다.

                          
 

'노쇼'를 대신할 말로 총 8개 단어가 거론되었고 5월 25일부터 5월 27일까지 23명이 투표한 결과 '예약펑'이 5표를 받았고 '예약 어김'이 15표를 얻어 최종적으로 '예약 어김'이 선정되었다. 이 중 '예약펑'을 제안한 김성수 님은 연기처럼 사라짐을 표현하는 의성어 '펑'을 예약에 붙여 약속이 깨져서 '펑' 소리나는 것을 표현했다고 하며 재치 있는 의견을 내주셨다.

대상어
제안어
노쇼
예약어김
용례
◎ '백신 우려' 알고보니... '노쇼' 지금 확인하세요 -> '백신 우려' 알고보니... '예약어김' 지금 확인하세요
◎ '노쇼 백신' 제가 맞으면 안될까요 -> '예약어김 백신' 제가 맞으면 안될까요
◎ 20대에 노쇼 AZ 백신 접종 병원... 당국 "위탁 계약해지 검토" -> 20대에 예약어김 AZ 백신 접종 병원... 당국 "위탁 계약해지 검토"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언론에 나온 우리] 통대통·테트리스·부엉이...초보자는 이해 못할 야영 은어들 - 아주경제
[우리말 쉽고 바르게]③ 통대통·테트리스·부엉이...초보자는 이해 못할 야영 은어들

우리말 전문가는 "야영이 코로나 시대 대세 여가활동으로 자리 잡은 만큼 모두가 쉽고 편하게 즐기기 위해선 용어 역시 다수가 알아듣기 수월하게 순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대표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국민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야영 문화가 어느 순간 대세가 됐고, 외국 문화가 그대로 직수입된 면이 있다"며 "야영 용어는 전문가 사이에선 소통에 문제가 없지만 초심자의 경우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 많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누군가는 나서서 용어를 쉽게 바꿔야 하는데, 야영이 전문 영역인 만큼 일반인이나 한글 관련 전문가가 나서기에는 무리가 있다"며 "관련 동호회와 애호가 등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이 나서서 순화할 필요가 있다. 안전하고 유익하게 바꿔 많은 이의 이해도를 높이면, 많은 이가 즐기는 야영의 맛도 배가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중략)...>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우리말가꿈이 20기] 5월 15일, 우리말가꾸고등학교를 가다!

2021년 5월 15일 토요일 오후 12시, 서울 홍대입구역 근처 청년문화공간제이유동교동에서 우리말가꾸고등학교(이하 가꾸고) 학생들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세종 나신 날을 맞이해 세종대왕님의 훈화말씀까지 직접 담아왔다고 하네요. 하지만 아쉽게도 달보드레(기획모둠) 고등학교에서 전학 온 친구들만 현장에 도착할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은 코로나19 때문에 집에서 비대면으로 세종 나신 날을 기념하기로 했습니다.

조회 시간에는 세종대왕님이 제로웨이스트, 핫플레이스, MVP라는 단어를 우리말로 순화하는 말모이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별로 다양한 의견이 펑펑 쏟아져나왔는데요. 열심히 머리를 맞대고 열심히 의견을 내준 가꿈이들 고맙습니다.이날 행사는 총 네 반으로 나누었고, 각 반별로 총 4교시씩 진행했습니다.

   
▲ 제로웨이스트, 핫플레이스, MVP라는 단어를 열심히 순화해서 선정된 우리말

코로나19로 다같이 모일 수 없어 슬퍼하는 가꿈이들을 위해 친목 도모의 시간을 만들어준 달보드레 모둠, 열심히 참여해 준 가꿈이들 모두 고생했습니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우리말가꿈이 푸른 (전 우리말 사랑 동아리) 2기 모집 (5/21 ~ 6/20)
           

한글문화연대 '우리말 가꿈이 푸른 2기'(전 우리말사랑동아리)를 모집합니다.

- 쉬운 말로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언어문화,
- 사람을 배려하고 언어예절을 지키는 따뜻한 언어 문화,
- 품격 있고 올바른 말로 이끄는 청소년 언어문화,
- 어른의 관심과 청소년의 참여로 맑아지는 언어문화를 만들고 퍼뜨려 주세요.

모집 기간:  2021년 5월 21일(금) ~ 6월 20일(일)
※ 합격한 동아리는 7월 3일 토요일 온라인 오름마당에 참석해야 합니다.


신청 자격  우리말과 한글을 주제로 ‘언어문화개선’ 활동을 하고자 하는 중·고등학생 동아리(각 동아리가 우리말 가꿈이 푸른의 모둠이 되어 활동합니다.)
※ 새롭게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도 동아리를 만들어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동아리 최소 인원은 3명입니다.
※ 신청할 수 없는 동아리
 - 개인(강사), 지역, 단체, 시설의 이익 추구, 일회성 행사 또는 교육, 여행 등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
 - 영리나 정치적, 종교적 목적을 지닌 동아리
 - 다른 기관에서 유사한 사업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 동아리

신청 방법
한글문화연대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신청서 제출
※ 신청서는 한글문화연대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서를 제출할 때 문서 이름과 전자우편 제목을 "우리말가꿈이푸른신청_동아리이름"으로 보내주세요....>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알림] 옐로카펫 우리말 이름 공모전
 
                           
 

                             <옐로카펫 우리말 이름 공모전> 행사 안내

옐로카펫의 새로운 이름을 지어주세요! 

옐로카펫이란?
'아동이 횡단보도를 건너기 전 안전한 곳에서 기다리고, 운전자가 이를 쉽게 인지하도록 하기 위해 바닥 또는 벽면을 노랗게 표시하는 교통안전 설치물'입니다.

■ 주제
'옐로카펫'의 이름을 아동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말'로 짓기

■ 접수 기간
2021년 5월 15일(토) ~ 7월 31일(토)

■ 수상자 발표
9월 27일(월), 국제아동인권센터 누리집

■ 시상
10월 9일(토) 한글날
*자세한 사항은 수상자 발표 후 개별 연락을 드립니다.

■ 응모방법
정보무늬(QR코드)를 통해 들어가거나, 아래 '응모창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응모창 바로가기


■ 참가자격
만 24세 이하 아동·청소년 개인 또는 모둠(5인 이하)

■ 참여내용 및 방법
아동 안전 공간 '옐로카펫'을 아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우리말 이름 및 의미
14세 이상 개인 및 모둠: 이름, 의미, 공모 이유 등 500자 이상 작성하여 제출
13세 이하 개인 및 모둠: 이름, 의미, 공모 이유 등 200자 이상 작성하여 제출
영유아 관련단체(어린이집, 유치원 등): 아동들의 그림, 메시지 등을 영상(2분 내외)으로 제출

■ 시상
대상(1명): 국립국어원장상 + 50만 원
최우수상(2명): 국제아동인권센터 대표상, 한글문화연대 대표상 + 30만 원
우수상(4명): 상금 10만 원 (13세 이하, 14-19세, 20-24세, 영유아 / 연령별 시상)
참가상(50명): 산돌 글꼴 이용권(학생전용)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826  (0) 2021.06.18
한글 아리아리 825  (0) 2021.06.11
한글 아리아리 823  (0) 2021.06.04
한글 아리아리 822  (0) 2021.05.21
한글 아리아리 821  (0) 2021.05.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