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78
2020년 7월 2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우리말 이야기] 가리 - 성기지 운영위원

‘여줄가리’라는 토박이말이 있다. 본디의 몸뚱이나 원줄기에 딸린 물건을 가리키는 말이다. 휴대전화를 사면 딸려오는 액정 보호 필름이나 이어폰도 여줄가리이고, 사람 몸에 장신구로 쓰이는 머리띠나 머리핀, 귀고리, 반지, 팔찌 따위 액세서리들도 여줄가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다 보니 토박이말 여줄가리는 중요한 일에 곁달린, 그리 대수롭지 않은 일을 나타낼 때 주로 많이 쓰이게 되었다.

여줄가리를 떼어내면 ‘졸가리’가 된다. 그래서 잎이 다 떨어진 나뭇가지를 졸가리라고 불렀고, 사물의 군더더기를 다 떼어 버린 나머지의 골자를 졸가리라 하게 되었다. 우리 눈에 보이고 우리 귀에 들리는 갖가지 정보들에서 졸가리를 찾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정보 분석가라는, 졸가리를 찾는 꾼들이 생겨난 게 아닌가 한다. 이 졸가리의 큰말이 우리가 잘 아는 ‘줄거리’이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활동/문화, 학술] 언어에 대한 개입은 정당한가? -토론회

지난 6월 25일 목요일, 한글문화연대에서 “공공언어 개선 전문가 토론회- 언어에 대한 개입은 정당한가?”가 열렸습니다.

토론회에서는 한글문화연대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과 함께 벌이는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이 사업의 대상은 공공기관과 언론에서 일하는 사람으로, 기준을 세우기 위해 2020년 2월에 3,500여 개의 외국어 낱말을 일반 국민들이 얼마나 아는지 조사하였습니다. 이 외국어 낱말 목록은 2019년에 한글문화연대가 중앙정부에서 낸 보도자료를 모두 조사하여 개선을 권고했던 것들에 주로 뽑았으며, 예상대로 노년층이 외국어 낱말을 잘 이해하지 못했고, 일반 국민들도 어려워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토론회에서는 김진해 교수가 “쉬운 우리말 쓰기 사업”을 비판한 칼럼에 대해 한글문화연대 이건범 대표가 반박하는 글을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하였고, 다시 김진해 교수의 발표를 듣고 이후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공공언어 개선의 방법과 방향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였으며, 이 토론회를 시작으로 앞으로는 다음 단계로 나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낳다', '낫다'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5월 8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낳다', '낫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공문

[공문] '시티투어버스'라는 외국어 대신 쉬운 우리말을 사용해 주십시오.


받는 이: 송파구 국제관광과 관광사업팀


1. 송파구의 우리말글 사랑을 바랍니다.

2.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만드는 데 가장 앞장선 시민단체로서 ‘언어는 인권이다’라는 믿음으로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고자 공공기관 및 언론의 쉽고 바른 언어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3. 한글문화연대에서는 공공기관에서 불필요하게 쓰는 외국어 낱말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달라는 국민 제보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귀 기관에서 쓴 아래의 말에도 그런 요청이 있었습니다.(붙임 참조) 공공기관에서 어려운 외국어를 사용하면 국민이 정책을 이해하기 힘들고, 외국어 능력에 따라 알 권리를 차별받게 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아래와 같이 바꿔 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 송파구 문화관광-관광/여행-시티투어버스여행


시티투어버스여행 →  도시관광버스, 도시버스여행, 시내버스여행 등...>
더 보기


[공문/답변] "시티투어버스 우리말 사용" 요청에 대한 회신

받는 이: 사단법인 한글문화연대

1. 우리말글을 아름답게 가꾸어 가시는 귀 연대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송파구 문화관광 홈페이지에 게시된 '시티투어버스' 표기를 우리말로 바꿔 쓰기를 요청해주셨습니다. '시티투어버스'라는 표기는 송파구에서만 쓰이는 표기가 아니라 서울시와 서울시티투어버스 운행구간을 관할하는 자치구 모든 곳에서 쓰이는 공식명칭으로 우리구에서 임의로 바꾸어 표기 할 수 없으나,

3. 말씀하신대로 외국어로만 표기할 시 외국어 능력에 따라 알권리를 차별받는 상황이 생길 수 있음에 따라 송파구 문화관광 홈페이지에 시티투어버스의 한글명칭(도시관광버스)을 병행하여 표기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기자단 7기] 기사

매일 노력하는 모습이 멋있는 그녀, 이보람 리포터  - 최지수 기자


이보람 리포터는 리포터 경력 13년 차로 ‘6시 내 고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스포티브이(SPO TV) 아카데미의 교수로서 아나운서, 리포터 지망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이보람 리포터와 전화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보람 리포터는 밝은 목소리로 반가워하며 인터뷰해 주어 영광이라고 말했다. 이보람 리포터의 가치관을 살펴보고, 리포터라는 직업과 그 취재 임무에 대해 물어보았다.

- 리포터의 역할을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사람들한테 여러 가지 정보와 행복을 전달하는 거라고 생각해요. 모두가 다 체험할 수 없으니까 리포터가 직접 경험해서 매체로 후기를 전달함으로써 시청자에게 대리만족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요. 전문가를 인터뷰해서 정보를 전달하기도 해요. 좋은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정보 전달’이 핵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 개인 철학이나 가치관이 있다면?
하고 싶은 일에 항상 최선을 다하는 거요. 왜냐하면 노력이 없으면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결과를 위해서 하는 건 아니지만 제가 하고 싶은 게 있다면 그것을 위한 열정과 의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결과를 만들어냈을 때 큰 기쁨을 느껴요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우리말가꿈이 푸른 (전 우리말 사랑 동아리) 1기 모집 (6/24 ~ 7/24)


 
'우리말 사랑 동아리'가 '우리말 가꿈이 푸른'으로 새단장하여 돌아왔습니다! 


한글문화연대 '우리말 가꿈이 푸른 1기'를 모집합니다.

- 쉬운 말로 국민과 소통하는 공공언어문화,
- 사람을 배려하고 언어예절을 지키는 따뜻한 언어 문화,
- 품격 있고 올바른 말로 이끄는 청소년 언어문화,
- 어른의 관심과 청소년의 참여로 맑아지는 언어문화를 만들고 퍼뜨려 주세요.


신청 기간:  2020년 6월 24일(수) ~ 7월 24일(금)

※ 8월 16일(일), 서울에서 열리는 오름마당 일정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합격한 동아리는 오름마당에 참석해야 합니다.


신청 자격  우리말과 한글을 주제로 ‘언어문화개선’ 활동을 하고자 하는 중·고등학생 동아리

(각 동아리가 우리말 가꿈이 푸른의 모둠이 되어 활동합니다.)

※ 새롭게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도 동아리를 만들어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동아리 최소 인원은 3명입니다.
※ 신청할 수 없는 동아리
 - 개인(강사), 지역, 단체, 시설의 이익 추구, 일회성 행사 또는 교육, 여행 등을 목적으로 하는 동아리
 - 영리나 정치적, 종교적 목적을 지닌 동아리
 - 다른 기관에서 유사한 사업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 동아리


신청 방법
한글문화연대 전자우편(urimal@urimal.org)으로 신청서 제출

※ 신청서는 한글문화연대 누리집에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신청서를 제출할 때 문서 이름과 전자우편 제목을 "우리말가꿈이푸른신청_동아리이름"으로 보내주세요....>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행사/공공기관에서 남용한 외국어 찾고 아이패드, 에어팟 받자!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 찾고 아이패드, 에어팟 받자!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를 가장 많이, 그리고 잘 찾은 사람에게 '우리말 지키는 외국어 수사대'의 수사관으로 임명하며 상품을 드립니다.

▶ 기간: 6월 10일 ~ 7월 20일

▶ 시상:
- 으뜸수사관상(1명) 아이패드 7세대 128GB  *최소 게시글 수 50개
- 버금수사관상(3명) 에어팟 2세대 *최소 게시글 수 50개
- 보람수사관상(20명) 문화상품권 3만원  *최소 게시글 수 10개
- 행운상(20명) 편의점 상품권 5천원 *최소 게시글 수 1개

▶ 참가 방법:
1. 공공기관이 불필요하게 쓴 외국어를 찾는다.
2. 사진을 찍어두거나 인터넷 주소를 복사한다.
3.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www.plainkorean.kr) '신청하기' 게시판에 우리말로 바꾸고 싶은 외국어를 신청한다.
*어디서 찾은 외국어인지 꼭 밝히기
*사진이나 인터넷 주소 등 첨부 파일을 꼭 함께 제출하기...>더 보기


***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싶은 외국어가 있다면 지금 신청하세요! ***

 [쉬운 우리말로 바꿔주세요 신청하기] 게시판으로 바로 가기 ▶▷▶▷▶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80  (0) 2020.07.23
한글 아리아리 779  (0) 2020.07.10
한글 아리아리 778  (0) 2020.07.03
한글 아리아리 777  (0) 2020.06.26
한글 아리아리 776  (0) 2020.06.19
한글 아리아리 775  (0) 2020.06.12
글 올린 이: 한글문화연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