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776

by 한글문화연대 2020. 6. 19.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76
2020년 6월 18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우리말 이야기] 다모토리 - 성기지 운영위원

다모토리라고 하면 언뜻 듣기에는 일본말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한글학회에서 펴낸 <우리 토박이말 사전>에 실려 있는 순 우리말이다. 이 사전에는 다모토리를 “큰 잔으로 파는 소주, 또는 그런 술을 마시는 일”이라고 올려놓았는데, 국립국어원에서 구축하고 있는 <우리말샘>에서는 다모토리가 주로 함경북도 지방에서 ‘선술’의 뜻으로 쓰이던 말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예전에는 큰 술잔으로 마시는 ‘대폿술’이 흔했다. 술을 별 안주 없이 큰 그릇에 따라 마시는 것을 ‘대포 한잔 한다’고 했고, 막걸리를 큰 잔에 담아 파는 술집을 대폿집이라고 했었다. 아마 북쪽 지방에서는 소주를 큰 잔에 담아 파는 집을 다모토릿집이라고 했던 것 같다. 일본의 전통적인 다찌노미나 이자카야처럼, 다모토릿집은 옛 시대에 우리 한아비들의 시름을 달래주던 선술집이 아니었나 생각된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말가꿈이 18기] 우리말가꿈이, 세종대왕릉역 앞 Kiss&Ride를 바꾸다!


▲ 우리말가꿈이 해오름 모둠장 신수호 가꿈이가 받은 국민신문고 답변내용


여주시에 있는 세종대왕릉역 1번 출구 앞 도로 바닥(노면)과 주차구역을 알리는 표지판에 'KISS&RIDE', 'K&R'라는 외국어가 적혀 있습니다.

우리말가꿈이 해오름 모둠은 한글문화연대와 함께 여주시청에 공문을 보내고, 국민신문고에 민원을 넣는 등 적극적으로 우리말 사용을 요구했습니다.

'키스앤라이드'를 우리말로 바꿔달라는 해오름 모둠의 노력은 6월 9일 국민신문고 답변으로 돌아왔습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 기자단 7기] 기사

한국어 사용에 있어서 번역의 영향  -  백승연 기자

지금 세계는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교류하고 있다. 예전과 달리 방송 뉴스나 인터넷으로 다른 나라의 소식을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고, 문화를 공유하면서 외국인들과 더욱더 많이 접촉할 수 있는 길이 생겼다. 그 결과 다른 문화와 언어를 접할 기회를 얻은 사람들은 이를 이용해 더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기도 한다. 하지만 이런 문화 간의 접촉은 생각지 못한 여러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특히 한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끼친 결과 생긴 이른바 ‘번역 투’는 문장 해석을 어렵게 만든다.

근대화 과정에서 일본을 통해 서양 학문과 문화가 들어온 우리의 경우도 그렇다. 이와 같은 문제점은 반역된 논문이나 책뿐만 아니라 법령에서도 발생해, 2011년부터 기획재정부는 ‘조세법령 새로 쓰기’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 사업으로 불필요한 번역 투가 해소되면 법령이 쉬운 우리말로 쓰여 이해하기에 더욱 쉬워질 것이다...>더 보기



가깝고도 먼 그대, 순화어 - 김성아 기자


“흑화한 손나은 같다” “멤버들 전부 흑화한 이번 컨셉 완전 취향 저격” ‘흑화하다’는 국어사전에 등재되진 않았지만 근래에 누리꾼들 사이에서 선풍적으로 유행하는 단어이다. 소설 속 등장인물이 어둠의 힘으로 사악해지다는 의미로, 아이돌들이 기존의 미소년, 미소녀 이미지에서 벗어나 원숙함, 퇴폐미를 다룬 콘셉트를 선보이며 본격적으로 사용됐다. 이러한 콘셉트가 일반화되자 이제 ‘흑화한’ 아이돌을 대놓고 요구하는 애호가들도 생겼다. 색다른 가수의 모습은 애호가들의 마음을 사로잡기에 더없이 좋은 방법인 듯하다.

그러나 우리말을 지키기 위한 이들의 시계는 아이돌 애호가들의 것과 정반대로 흘러간다. 그들의 주된 활동은 이미 ‘흑화’된 단어를 ‘순화’하는 것이다. 순화어는 불순한 요소를 없애고 깨끗하고 바르게 다듬은 말, 즉 지나치게 어려운 말이나 비규범적인 말, 남용되는 외국어 따위를 알기 쉽고 규범적인 상태로 또는 우리말로 순화한 것을 이른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기고] 국어 순화 비판은 시대착오 - 이건범 대표/인하대 신문(인하프레스) 기고

국어 순화 비판은 시대착오

과거 군사정권 시절의 국어 순화는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추켜세우고자 민족어의 순수성을 강조하는 정치적 색채가 강했다. 오늘날의 국어 순화는 언중에게 어렵게 다가오는 외국말을 쉬운 우리말로 바꿈으로써 국민의 알 권리를 지키는 쪽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런데 국어 순화라면 무조건 과거의 관점대로 민족주의, 아니 심지어는 국수주의에 쏠린 움직임이라고 여기면서 이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다. 과거의 눈으로 현재를 재는 시대착오가 아닌가 걱정스럽다.

일본어 ‘벤또’ 대신 ‘도시락’을, 영어 ‘스크린도어’ 대신 ‘안전문’을 쓰자는 게 외국어 남용에 대처하는 국어 순화다. 우리말이 있다면 외국말 대신 우리말을 쓰고, 마땅한 우리말이 없다면 새롭게 만들어서라도 되도록 우리말을 쓰자는 국어 정책, 운동이다. 그렇게 새로 만든 말 가운데 네티즌을 대신할 말로 ‘누리꾼’이 자리를 잡았고, 북마크 대신 ‘즐겨찾기’가 널리 쓰인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활동/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 외국어 신조어 대신 쓸 새말 8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 한글문화연대가 함께 <쉬운 우리말 쓰기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운동 중 하나의 활동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이 '새말모임'을 꾸려 외국어 신조어를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있습니다. 2019년 10월부터 만든 새말 가운데 10개를 소개합니다.


대상어(원어)

다듬은 말

의미

머그샷 제도

피의자 사진 공개 제도

범죄 혐의가 있거나 구치소에 수감 중인 사람의 얼굴을 식별하려고 찍은 사진을 공개하는 제도.

스피드 팩토어

잰맞춤 생산 (체계)

소비자의 주문을 신속하게 공장으로 전송하고, 자동화된 생산 공정을 활용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맞춤형 제품을 빠르게 생산해 내는 시스템.

플로깅

쓰담 달리기

달리기를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운동.
※ ‘플로깅(plogging)’은 이삭 등을 줍는다는 뜻의 스웨덴어 ‘Plocka upp’과 달리기를 뜻하는 영어 ‘Jogging’의 합성어.

플랫폼 노동

(온라인) 매개노동

고용 계약을 맺지 않고, 모바일 앱, 누리소통망, 웹 사이트 등의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비정기적으로 일감을 받아 수행하는 노동.

페티켓

반려동물 공공 예절

반려동물과 함께 있을 때 지켜야 할 공공 예절.

갭 이어

채움 기간

학업이나 직장 생활을 잠시 중단하고 여행이나 봉사 활동 따위를 하면서 자아를 성찰하고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

엔데믹

(감염병) 주기적 유행

어떤 감염병이 특정한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현상 또는 그런 병.

라스트 마일

최종 구간

상품 등이 최종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마지막 이동 구간을 이르는 말.

풀링 검사

취합 (선별) 검사

여러 사람에게서 검사 대상물을 채취한 후 모두 섞어 한꺼번에 감염 여부를 검사하고, 그 결과가 양성이 나오면 검사 대상자들을 개별적으로 검사하는 방법. 대규모 인원의 감염 여부를 빠른 시일 안에 확인하기 위하여 마련된 검사 방법이다.

윈도 스루 검진

투명창 검진

컨테이너 등의 분리된 공간에서 의료진이 창문을 통해 외부에 있는 검사 대상자의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 의료진이 최소한의 보호 장구만 착용하여 간편하고 신속하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며 의료 폐기물의 양을 줄일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맞히다', '맞추다'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5월 4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맞히다', '맞추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한글 그림글자] 고래 - 김대혁 회원

고래(40.5 X 28.5cm)는 2013년 9월에 제작하여 2017년에 전시, 발표한 작품입니다.

고래는 오래 전에 뭍에 살던 포유동물이 바다로 서식지를 옮겨가면서 진화한 동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다리부터 진화한 앞지느러미 한 쌍을 가지고 있으며, 뒷다리는 퇴화되었고, 새끼를 낳고 젖을 먹여 키우고, 아가미 호흡이 아닌 허파 호흡을 한다는 점이 포유류의 특징을 보여 줍니다.

고래의 그림글자를 만들면서 많이 고민한 것은 고래의 종류에 따라 모양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선택을 하기가 쉽지 않은 점과, 물을 뿜는 모습을 넣는 것이 좋은지, 새끼가 없이 한마리 만으로 표현하는 것이 나은지 등 고민 사항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알림]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행사/공공기관에서 남용한 외국어 찾고 아이패드, 에어팟 받자!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 찾고 아이패드, 에어팟 받자!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를 가장 많이, 그리고 잘 찾은 사람에게 '우리말 지키는 외국어 수사대'의 수사관으로 임명하며 상품을 드립니다.

▶ 기간: 6월 10일 ~ 7월 20일

▶ 시상:
- 으뜸수사관상(1명) 아이패드 7세대 128GB  *최소 게시글 수 50개
- 버금수사관상(3명) 에어팟 2세대 *최소 게시글 수 50개
- 보람수사관상(20명) 문화상품권 3만원  *최소 게시글 수 10개
- 행운상(20명) 편의점 상품권 5천원 *최소 게시글 수 1개

▶ 참가 방법:
1. 공공기관이 불필요하게 쓴 외국어를 찾는다.
2. 사진을 찍어두거나 인터넷 주소를 복사한다.
3.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www.plainkorean.kr) '신청하기' 게시판에 우리말로 바꾸고 싶은 외국어를 신청한다.
*어디서 찾은 외국어인지 꼭 밝히기
*사진이나 인터넷 주소 등 첨부 파일을 꼭 함께 제출하기...>더 보기


*** 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싶은 외국어가 있다면 지금 신청하세요! ***

 [쉬운 우리말로 바꿔주세요 신청하기] 게시판으로 바로 가기 ▶▷▶▷▶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78  (0) 2020.07.03
한글 아리아리 777  (0) 2020.06.26
한글 아리아리 775  (0) 2020.06.12
한글 아리아리 774  (0) 2020.06.05
한글 아리아리 773  (0) 2020.05.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