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아리아리

한글 아리아리 789

by 한글문화연대 2020. 9. 18.

한글문화연대 소식지 789
2020년 9월 17일
발행인 : 이건범
(한글문화연대 상임대표)

한글문화연대 바로가기

◆ [우리말 이야기] 초다짐 - 성기지 운영위원

이제 횟집에 가도 더 이상 사시미(さしみ)나 와사비(わさび) 같은 일본말은 듣지 않을 수 있게 되었다. 어느덧 생선회, 고추냉이가 더 자연스러워졌으며 일식집 차림표에도 그렇게 적힌다. 하지만 아직 물리치지 못한 일본말 찌꺼기가 있다. 바로 쓰키다시(つきだし)다. 횟집에 가면 주문한 생선회가 나오기 전에 여러 가지 먹거리를 내오는데 이것을 흔히 ‘쓰키다시’라 부르고 있다. 생선회를 마련하는 동안, 우선 배고픔을 면하라고 간단히 내주는 음식을 그렇게 부르는 모양이다. 그러나 ‘고추냉이’를 찾아내어 ‘와사비’를 없앴듯이 이 말 또한 우리말로 바꿀 수 있다.

우리말 사전을 살펴보면 ‘초(初)-다짐’이 있다. “정식으로 식사를 하기 전에 요기나 입가심으로 음식을 조금 먹음. 또는 그 음식.”(<표준국어대사전>), “끼닛밥이나 좋은 음식을 먹기 전에 간단한 음식을 조금 먹는 일.”(<우리말 큰사전>)이라 풀이해 놓았다. 그러니 ‘초다짐’은 ‘쓰키다시’를 물리칠 힘을 넉넉히 지니고 있다. 만일 초다짐만으로는 음식이라는 의미가 뚜렷이 드러나지 않는다고 여겨지면 ‘저녁거리’, ‘아침거리’라고 하듯이 ‘초다짐거리’라 할 수도 있겠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공문 답변

[공문] 윈드시어 용어의 급변풍으로 변경 요청에 따른 회신


보낸 이: 항공기상청


1. 관련
가. 한글문화연대 M0004-261236(2020. 8. 10.)
나. 예보과-337(2020. 8. 31.) '급변풍 용어활용 개선 추진'

2. 귀 법인에서 국민의 이해도 향상을 위한 우리말 순화 운동과 관련하여 가져주신 관심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3. 귀 법인에서 지난 7월에 제시한 한글 사용 의견(윈드시어 용어를 급변풍으로 변경 요청)을 반영하여 '윈드시어' 용어를 '급변풍'으로 사용하고자 아래와 같이 업무를 변경하여 적용할 계획임을 알려드립니다

변경사항 : 항공기상정보시스템(누리집 등) 및 각종 통보문 내 용어 변경...>더 보기






국민신문고 민원(신청번호 1AA-2009-0054554)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하고자 합니다.


1.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국민신문고를 통해 신청하신 민원에 대한 검토결과를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2. 귀하의 민원내용은 "세이버 제도 명칭을 우리말로 개선"하도록 제안하신 것으로 이해(또는 판단)됩니다.

3. 귀하의 질의사항에 대해 검토한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세이버 제도'는 중증응급환자*의 생명을 소생시키거나 손상을 최소화시킨 구급대원 등에 명예를 부여하여 적극적인 응급처치를 유도하기 위한 구급정책입니다.
나. 각 중증응급환자를 상징하는 용어를 함축하여 사용하기 위해 2011년부터 '하트세이버'를 시작으로 명칭하게 되었습니다.
다. 귀하께서 제안하신 각 세이버 제도의 명칭을 우리말로 개선하도록 하는 부분은 자체검토 후 구급대원 및 국립국어원 누리집 등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심정지환자, 급성뇌졸증환자, 중증외상환자...>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게시글 관련 공문 답변

한글문화연대에서는 쉬운 우리말을 쓰자! (https://plainkorean.kr) 누리집에서 공공기관이 불필요하게 쓰는 외국어 낱말을 국민들에게 제보받고 있습니다. 쉬운 우리말로 국민의 알 권리를 넓히는 데에 힘쓰기 위해 제보받은 단어를 바꿔달라는 공문을 보내고, 제보자에게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6월 23일부터 8월 22일까지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 올라온 게시글 중 일부를 선정하여 80건의 공문을 발송하였고 34건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답변은 표현 변경, 표기 병행, 추후 반영, 변경 불가라는 네 유형으로 나눌 수 있었습니다. 추후 우리말을 사용하겠다는 추후 반영 의견이 13건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우리말로 변경하겠다는 의견이 7건, 우리말과 병기하겠다는 의견이 7건이었습니다. 변경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은 4건이었고, 기타 의견이 3건이었습니다.

변경이 불가하거나 추후 반영하겠다고 답한 기관은 그 이유로 행정 및 기술 문제, 국민 혼란 유발, 그리고 적합한 우리말의 부재를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대부분이 추후 우리말을 쓰겠다고 약속하거나 우리말 설명을 붙이겠다고 답하였습니다.

그리고 14개의 기관에서 외국어를 우리말로 변경하거나 우리말과 병기하여 쉬운 우리말 쓰기에 동참해 주었습니다...>
더 보기

1)표현 변경

받은 날짜

보낸 이

대상어

답변

 2020.07.07

 달성군청

 컨설팅

‘컨설팅’을 ‘상담’으로 변경. 불가피하게 병기하는 등 명칭을 완전히 교체하기 어렵지만 내년부터는 교체된 명칭을 사용하겠음.

 2020.07.07

 서산시청

 뱅크

365일 행복 더하기 사업(1인1구좌 산복주머니)으로 변경할 계획.

 2020.07.10

 청양군

 핫라인

‘공직비리핫라인'을 '공직비리 익명신고'로 변경.

 2020.07.13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검색히스토리

‘검색히스토리’를 제안받은 ‘내가 찾은 검색어’ 로 변경.

 2020.07.23

 한국국제협력단

 인포메이션 허브

홍보배너의 ’인포메이션 허브‘를 ’정보 허브‘로 변경하고 우리말 설명을 추가함.

 2020.07.24

 부산시청

 핫이슈

‘핫이슈’를 ‘공지사항’으로 변경할 예정.

 2020.08.24

 교육부

 스크랩

'스크랩'을 '모음'으로 변경.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알림] 제574돌 한글날 큰잔치 -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 행사 안내 (~10.11)

1.외국어 남용 신고하고 상품권 받자!

◎ 공공기관이 남용한 외국어를
가장 많이, 그리고 잘 찾은 사람을 선정하여 상품을 드립니다.

▶ 기간: 2020년 9월 17일 ~ 10월 11일

▶ 발표: 10월 16일 (금)

▶ 시상:
- 으뜸상(1명) 상품권 30만 원  *최소 게시글 수 50개
- 버금상(3명) 상품권 10만 원 *최소 게시글 수 30개
- 보람상(5명) 상품권 5만원  *최소 게시글 수 30개
- 행운상(40명) 상품권 5천원 *최소 게시글 수 1개

▶ 참가 방법:
1. 공공기관이 불필요하게 쓴 외국어를 찾는다.
2. 사진을 찍어두거나 인터넷 주소를 복사한다.
3.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www.plainkorean.kr) '신청하기' 게시판에 우리말로 바꾸고 싶은 외국어를 신청한다.
*어디서 찾은 외국어인지 꼭 밝히기...>
더 보기


2. 알기 쉽게 보도자료를 쓴 공무원을 찾습니다.

◎ 보도자료 가운데 국어기본법 제14조 1항의 규정에 잘 맞게 쓴 보도자료를 추천받아 알기 쉽고 우리말 답게 쓴 공무원과 그 공무원을 가장 먼저 칭찬한 사람에게 상품을 드립니다.

▶ 기간: 9월 16일 ~ 10월 11일

▶ 발표: 10월 16일 (금)

▶ 시상:
- 으뜸상(1편) 보도자료 작성자 상품권 20만 원, 추천자 상품권 2만 원
- 버금상(2편) 보도자료 작성자 상품권 10만 원, 추천자 상품권 1만 원
- 보람상(3편) 보도자료 작성자 상품권  5만 원,  추천자 상품권 5천 원
- 든든상(20편) 보도자료 작성자 상품권 1만 원, 추천자 상품권 5천 원

▶ 참가 방법:

1. 중앙정부부처와 광역지자체의 보도자료 중 국어기본법 제14조 1항에 따라 알기 쉽고 우리말답게 쓴 사례를 찾는다. (제14조: 1항 공공기관 등은 공문서를 일반 국민이 알기 쉬운 용어와 문장으로 써야 하며, 어문규범에 맞추어 한글로 작성하여야 한다.)
2. 사진을 찍어두거나 인터넷 주소를 복사한다.
3.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www.plainkorean.kr) '칭찬하기' 게시판에 칭찬하고 싶은 공무원의 이름, 해당 보도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함께 게시글을 쓴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대학생 기자단 7기] 기사

설 자리를 잃어버린 한글 - 이원희 기자


길거리를 걷다 보면 영어로 쓰인 간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글로만 표기된 편의시설과 식당은 보기 드물지만, 로마자로 표기된 카페, 영화관, 아파트 등은 흔히 볼 수 있다. 대한민국의 거리에서 우리말은 사라지고 영어가 대부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 현상은 보는 이들에게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세대에게는 혼란을 주며 심한 경우, 찾는 건물이 눈앞에 있음에도 찾지 못하는 현상이 생기기 때문이다. 영어로 된 간판이 늘어나는 원인으로는 첫째, 영어로 된 글씨가 고급스러워 보인다. 둘째, 세계화 시대와 어울린다는 인식 등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한글로만 표기된 간판은 사라지고 로마자로 표기된 건물만이 무분별하게 늘어나고 있다.

1. 영어 가득한 대한민국의 길거리


▲성신여자대학교 근처 로데오거리 영어간판들


거리에는 Rolling pasta, minigold, mixo, spao 등 영어로 된 간판 이 가득하며 우리말로 된 간판은 드물다. 한글이 표기된 간판이 있긴 하나 로마자 표기가 한글보다 크다. 영어로 된 간판이 대부분인 이 거리는 한국의 대학가가 맞는 것인지 의문을 가지게 한다. 흑당밀크티를 판매하는 카페인 Tiger Sugar의 간판이 ‘타이거슈가’로 표기된다면 더욱 찾기 쉬울 것이며 영어를 아예 읽지 못하는 사람에게 혼란을 주지 않을 것이다...>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활동/공공언어 바로잡기 활동] 우리말 고운말 (9/3)


한글문화연대에서는 국어문화원연합회, 티비에스와 함께 <함께 써요! 쉬운 우리말- 우리말 고운말>사업을 펼칩니다. 9월 1일부터 매주 평일 오전에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에서 어려운 공공언어, 교통용어 등을 쉬운 우리말로 바꿔 소개합니다.


추석·한글날 특집방송에서 '우리말 문제풀기'도 할 예정이니 매일 방송되는 <우리말 고운말>을 잘 들어주세요!


방송 제목: 티비에스(TBS FM 95.1) <우리말 고운말>

방송 기간: 9월 1일~11월 30일

방송 시간: 매주 월-금, 오전 11:56~11:58

<9월 3일 방송 내용>
 풀링 검사→취합 선별 검사
 글로브 월→의료용 분리벽...>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상식] 띄어쓰기: 숫자 - 정재환 공동대표

   

    [2020년 5월 22일 정재환의 한글 상식]

    ▶ 띄어쓰기: 숫자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한글 그림글자] 백조 - 김대혁 회원

   

백조(48.5 X 34cm)는 21017년 6월에 제작하여 2018년에 전시, 발표한 작품입니다.

천연기념물 제201호인 백조는 '고니, 큰고니'라고도 부르는데, 유럽이나 시베리아에서 번식하며 한국에는 겨울새로 찾아와 저수지나 물이 괸 논, 호수, 늪, 하구 등지에서 겨울을 납니다.

우아한 백조의 모습은 고대시나 음악에 많이 거론되는 아름다운 새로 늘 물위에 떠다니는 모습과 함께 마주 본 두마리의 백조의 목이 꼭 하트 모양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보기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말 다듬기] 식품미보장 → 먹거리 불안정

식품미보장 → 먹거리 불안정

‘식품미보장’의 쉬운 말로 ‘먹거리 불안정’ 선정-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


‘식품미보장’이라는 한자어를 대신할 우리말로 ‘먹거리 불안정’이 뽑혔다. 공공기관이나 언론이 사용하는 어려운 말을 쉬운 말로 다듬기 위해 꾸려진 한글문화연대 말모이 모임이 8월 24일부터 28일까지 ‘식품미보장’의 쉬운 말을 논의한 결과였다.

‘식품미보장’은 ‘food insecurity’의 번역어로, 유엔 식량농업기구의 정의에 따르면 “개인의 정상적인 성장 및 발전과 활기차고 건강한 삶을 위해 필요한 안전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에 접근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식품미보장’ 상태는 빈곤, 별거, 장애 등의 원인으로 일어나며 영양부족, 영양불균형, 비만과 같이 신체 건강을 악화시키고 정신 건강이나 학업성취도 등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식품미보장’은 “일인가구 식품미보장 관련요인 연구”라는 논문과 같이 보건복지 분야의 연구에서 취약계층이나 노인, 일인 가구 등의 식생활 문제를 연구할 때 주로 쓰이는 표현이다
...>더 보기

대상어

다듬은 말

식품미보장

먹거리 불안정

용례

◎ 식품 미보장 가구, 영양섭취 부족인구 등 국민 식생활과 영양부족 문제가 새로운 정책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먹거리 불안정 가구, 영양섭취 부족인구 등 국민 식생활과 영양부족 문제가 새로운 정책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 특히 농촌지역은 식생활 관련 정보부족, 식품에 대한 접근성 열악 등으로 노인 및 저소득 가구에서 식품미보장이 높게 조사되고 있다.
→ 특히 농촌지역은 식생활 관련 정보부족, 식품에 대한 접근성 열악 등으로 노인 및 저소득 가구에서 먹거리 불안정이 높게 조사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후원] 한글문화연대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후원 및 회원 가입 안내


'한글아리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글 아리아리 791  (0) 2020.10.09
한글 아리아리 790  (0) 2020.09.25
한글 아리아리 788  (0) 2020.09.11
한글 아리아리 787  (0) 2020.09.04
한글 아리아리 786  (0) 2020.08.28

댓글